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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존비즈온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6. 15: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성장성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IT기술의 기업경영 접목이 가속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의 여파로 IT기술 서비스의 수요가 잠시 주춤하는듯 햇으나, IT자산의 효율적 운영과 비용절감 문제로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화, 그린IT 등의 이슈가 IT트렌드의 전면에 등장하고 자본시장통합법의 본격적인 시행과 IFRS, AML 등 각종 규제변화에 따른 IT차세대 시스템 구축작업은 시장의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공공분야에선 지난해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이 IT분야에도 긍정적으로 작용, 정보보호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 및 고도화, 지자체간 통합에 따른 시스템 통합관리, 공공기관의 통합ERP시스템 구축사업등이 시장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제조업의 경우도 주요 대기업들의 글로벌 ERP 같은 대형 프로젝트들이 추진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건설사의 통합 ERP, 자동차를 포함한 대형 제조사들의 PLM 도입등이 IT수요 시장의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IDC_Korea End-user IT Spending Outlook in 2010 참조)

(2) 경기변동의 특성

소프트웨어 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편이었으나 최근의 추세는 소프트웨어등 IT기술기반의 확보가 경기변동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잡아 오히려 훨씬 덜 민감한 산업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즉, 예년의 경우 경기하락 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진 정보화 부문에 대한 투자가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전 산업구조의 지식산업으로의 급속한 개편 등의 필요성에 의해 정보화에 대한 투자가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특히 인터넷 인구의 증가는 전산업에 커다란 영향을끼치고 있으며, 새로운 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는 등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급격한 신장세를 나타낼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 추세를 보이면서 기업용 패키지 S/W의 경우 상당수 기업이 투자예산의 집행을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기업들에게 새로운 효용을 제공할 수있는 신기술이나 신제품의 출시 등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3) 경쟁요소

S/W 산업은 지식 집약적이며 두뇌 의존적인 특성을 지닌 S/W산업에서의 경쟁은 인적자원의 질과 양이 매우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기술력만갖추면 언제든지 진입 할 수가 있음. 결국에는 점차 기술의 격차가 줄어들어 광범위한 정보의 공유 등의 사유로 확산되어 비교적 낮은 진입 장벽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음. 그러나, 이미 대부분의 시장이 IT산업을 주도하는 미국등 선진국의 해외유수업체가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순히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갖추는 것 이외에도 경쟁업체를 앞서나가는 지속적인 제품 개발능력과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Marketing 활동등에서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가) 당사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MIS-NEOplus Series 및 더존ERP Series, 최신 IT기술을 내세운 고부가가치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고의 중소기업용 경영정보화 솔루션 개발 및서비스 전문 업체로 매우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성장동력사업으로 U-Billing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서비스, IFRS솔루션, 금융ERP ASP서비스를 출시하여, 시장의 이슈와 부합하는 사업과 인프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국에 9개의 비즈니스센터와 21개의 대리점(DBP)를 확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한국표준산업분류 : 컴퓨터시설 관리업(J62022)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세세분류
J
출판,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62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62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6202
컴퓨터시스템 통합자문, 구축 및 관리업 62022
컴퓨터시설
관리업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요 제품인 MIS 제품은 326만 중소기업(2008년말 기준 통계청 자료) 중 약 10만개 업체에 공급, 전국 8천5백여개 세무회계사무소 90%이상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ERP 제품은 3만8천여개의 중소기업(종업원 수 50명 이상 법인) 중 약8천5백개 업체에 공급, 2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기업정보화 소프트웨어산업은 중소기업을 위한 패키지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사업과 시스템통합, 아웃소싱, 컨설팅 등 기업의 업무 Logic을 구현하여 공급하는 IT 서비스 사업으로 크게 나뉠수 있으며, 기업규모에 따라 대기업 및 정부, 공공시장 등은 IT서비스를,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패키지소프트웨어를 채용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당사는 패키지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상당한 시장 점유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견, 대기업을 대상으로  IT서비스 및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며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U-billing 서비스 :  세금 및 각종 요금고지서의 고지내용을 2D-code로 인쇄하여 납부자에게 보내거나, 고지내용이 담긴 2D-code를 납부자에게 모바일 전송하여, 편의점이나 은행 ATM기기, 무인자동화기기(CD)를 통해 현금, 계좌이체, 신용카드의 결제수단으로 365일 24시간편리하게 요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빌러는 실시간으로 수납정보를 취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billing 시스템입니다. 당사는 본 시스템에 대한 국내 외 BM특허를 출원하여 보유 중이며 당사는 국내 유일의 사업자로서 이미 국세청, 행정안전부, 전국 지자체, 국민연금,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 및 금융결제원, 롯데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농협, KT, Tbroad, C&M, HCN, 국민건강보험공단, GS25, 세븐일레븐, 훼미리마트등 제휴업체와의 계약이 완료되어 광범위한 수납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U-billing 시스템을 통해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등의 납부를 신용카드로 결제 시, 더존이 신용카드 수납대행사(특수목적 VAN사)가 되어 신용카드 거래승인 및 업무를 대행하는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당사는 향후 처리 건별 수수료 수입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며 기존 당사 보유중인 ERP 제품과 연계 시너지 효과 및 더존 계열회사등의 참여로 서비스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U-billing서비스 구조도>
<U-billing서비스 구조도>
 

-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 2010년부터 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인터넷, 전화, VAN단말기 등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해 국세청에 전송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제도가 시행됩니다. 현재 법인 중 10%만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2011년 의무화가 됨에 따라 광범위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당사는 2009년 5월 1일 통합전자금융서비스 'eBank36524'를 출시, 완벽한 더존솔루션과의 연동을 강점으로 내세워 더존S/W고객과 신규고객 확보로 전자세금계산서 시장 침투를 확대시킬 계획이며, 현재 14만 일반고객과, 300여 대량발행계약 고객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물론, 수금과 정산, 채권ㆍ채무관리와 자동회계처리를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통합서비스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구조도>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구조도>
 

- IFRS 솔루션 : IFRS (국제회계기준) 솔루션은 정부의 강력한 IFRS 도입 정책을 기반으로 상장사와 금융권 및 공기업을 타겟마켓으로 한 모기업의 IFRS 연결결산 공시 시스템과 개별회사의 IFRS 시스템입니다. 상장사들이 IFRS (국제회계기준)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2011년 부터는 IFRS를 적용한 회계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며 총1조원의 시장규모가 예상되어 최근 IT산업계의 큰 이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에선 유일하게 연결회계솔루션과 개별회계솔루션을 모두 보유하고 있고, 중견/중소기업 시장에서의 브랜드파워와 가격경쟁력으로 확고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미 기업은행 연결회계시스템 구축에 참여, 현대기아차그룹, 삼성투신운용, 금호생명, 이건산업, 모나미, 크라운해태, 대신증권, 청담어학원 등 중견기업의 시스템을 잇달아 수주하며 발빠른 대응으로 시장력을 높이고 있으며, 금융감독원 IFRS기반 XBRL공시시스템 구축사업자로 선정되어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앞으로 2011년 상반기까지 ERP시스템 교체 및 개별IFRS솔루션 도입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어 더존비즈온의 매출이 크게 신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금융 ERP ASP :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자금관리 솔루션과 더존ERP를 통합패키지로 구성하여 은행권의 기업고객에게 Web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으로부터 월정액의 이용 수수료를 받는 사업입니다. 이미 우리은행에 금융ERP솔루션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2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신한은행의 "신CMS 구축 프로젝트" MOU 체결, 2010년 상반기 시행 예정이며, 앞으로 은행권과의 견고한 협력관계와 우수한 ERP 품질력으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쳐 추가적인 매출신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 후 ERP 고객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5) 조직도(제출일현재)

이미지: 더존비즈온조직도 20100302
더존비즈온조직도 20100302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소프트웨어 상품 License 기업용 솔루션 APO, 그룹웨어
ERP 건설등 2,098
(12.64%)
제품 License 기업용 솔루션 Neo-I PLUS 및
Neo-I CUBE 등 9,976
(60.09%)
용역 유지보수 등 기업용 솔루션 블루멤버쉽 4,374
(26.34%)
기타 기타 별정통신, 용역
H/W 등 NEO-FAX 등 155
(0.93%)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33기 제32기 제31기
NEO-PLUS I (업체 평균 매출단가) 내  수 1,091 1,091 1,189
NEO-PLUS II (업체 평균 매출단가) 내  수 1,254 1,254 1,481
NEO-iPLUS (업체 평균 매출단가) 내  수 2,300 1,889 -
더존ERP"M" / "U" 내  수 70,000 70,000 70,000
NEO-iCube 내  수 16,800 16,800 16,800
더존NEO C3(엔터프라이즈) 내  수 5,000 5,000 5,000

주1) NEO-iPLUS는 32기 1분기에 출시되었으며 네오플러스 제품군의 가격은 User수와 Option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일률적인 판매단가를 산출하는 대신 신규매출액/고객사 증가수를 분기별로 나누어 계산된 숫자를 평균으로 나온 고객사별 평균 판매 금액임.
주2) ERP의 경우 기본적인 Package외에 컨설팅 및 별도의 SI등이 추가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판매 단가를 기재하였음.

 

다.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부분은 인적자원을 활용한 서비스 사업이 주이므로  제품에 직접 대응되는 원재료가 없으므로 원칙적으로 제품별 원재료 비중을 산정할 수 없습니다.

 

 


3.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3기 제32기 제31기
소프트웨어 용 역 유지보수 등 수 출 0 0 0
내 수 4,374 26,942 22,258
합 계 4,374 26,942 22,258
상품
및 제품 S/W 수 출 0 0 0
내 수 12,074 37,052 29,719
합 계 12,074 37,052 29,719
기 타 기타
매출 수 출 0 0 0
내 수 155 275 2,699
합 계 155 275 2,699
합 계 수 출 0 0 0
내 수 16,603 64,270 54,676
합 계 16,603 64,270 54,676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더존비즈온판매조직도>
<더존비즈온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이미지: <더존비즈온 판매경로>
<더존비즈온 판매경로>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당사의 자회사인 더존에스엔에스(당사가 지분100% 소유)에 속한 지역별 비즈니스센터 및 당사와 판매계약을 체결한 대리점(Duzon Business Partners)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및 블루멤버십(유지보수 등)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독점적 계약 등을 체결하였습니다.(수수료의 비율은 제품별 상이하며 계약시점에서 별도 협의)

 

(4) 판매전략

당사는 새로이 IT전문 기업으로 도약하는 바, 현재는 더존IT그룹의 전 제품에 대한 독점적 총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더존제품 사용고객 인프라와 자회사인 더존에스엔에스의 전국적인 판매/서비스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4.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순번 계약기간 계약대상 계약내용
1 2006.05.01 ~ 2006.05.31 더존SNS 더존SNS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블루멤버십(유지보수) 용역 위탁 계약 (과금액의 35% 수수료 청구)
2 2006.06.01 ~ 2006.06.30 더존SNS 더존SNS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블루멤버십(유지보수) 용역 위탁 계약 (과금액의 35% 수수료 청구)
3 2006.07.01 ~ 2006.07.31 더존SNS 더존SNS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블루멤버십(유지보수) 용역 위탁 계약 (과금액의 35% 수수료 청구)
4 2006.07.21 ~ 2007.07.20 (주)인성디지탈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의 상품에 대한 공급계약 체결
(인성디지탈은 한국MS의 총판업체임)
5 2006.08.21 ~ 2007.08.20 더존SNS S/W등의 상품판매와 블루멤버십(유지보수)서비스 업무 일부
6 2006.08.21 ~ 2007.08.20 더존정보보호
서비스
더존C&T,
더존뉴턴스 계약대상 업체가 개발하는 제품과 제공하는 상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총판계약
7 2006.09.20 ~2007.09.13 하나로텔레콤 하나로텔레콤의 상품(NEO-하나포스, 일반하나포스, 하나TV,하나폰)에 대한 가입자 유치 및 이에 대한 수수료 산정 방식 등

주1) 상기 더존 각 계열회사와 계약된 사항등은 계약 만료 시점에 별도의 고지가 없는 한, 연간 단위로 자동 순연됩니다.
주2) U-billing 서비스 사업과 관련하여,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 통신사(KT, LG텔레콤 등), 편의점(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GS25 등), 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외환은행 등), 카드사(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등), 케이블TV 등 다수의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있으며, 건수가 많고 지속적으로 계약이 발생하여 세부사항을 기재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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