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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담러닝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37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2007년 기준으로 국내의 교육비는 GDP대비 7.2%로 OECD(평균 5.7%) 회원국 중 최고 수준입니다. 전체 교육비 중에서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34.0%로 OECD 평균 14.0%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국내 가구의 소비지출 항목중에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2.5%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입니다. (OECD, 2009)

국내 교육산업은 패러다임의 변화로 대형화. 기업화가 본격화 되고 있으며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예정입니다. 또한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향후 교육산업은 유통산업과 유사한 발전이 가능하며,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가진 업체는 다양한 유통망을 가진 업체와 제휴하여 시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며, 업계의 선두업체는 이익의 안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수준 높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가치는 상승할 전망 입니다.

2004년 이후 몇몇 교육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산업화되기 시작하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앞으로도 많은 교육 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어 향후 교육산업의 규모가 더욱 커질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교육업계는 상장을 통한 시장 진입과 전략적제휴, M&A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규모를 확대하고 자신의 사업영역을 넓히고자 하는 업체들간의 끊임없는 경쟁이 발생할 전망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및 시장규모
2008년 국내 사교육 시장은 총 33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추정됩니다. (자료:우리투자증권, 2009)  그 중 성인 및 대학생, 유치원 이하 연령 사교육비 그리고 교재비 등을 제외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상 사교육비 지출 규모만 산출할 경우 2008년 20.9조원으로 추정됩니다. (자료:통계청)  2008년 국내 사교육 시장은 2007년 대비 4.3% 성장하여 지난해 하반기부터 위축된 내수 소비 경기에 매우 방어적임을 증명하였습니다. 현 시점과 같은 소비경기 위축시기에 교육산업은 성장성 및 안정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및 인구 감소와의 관계

국내 교육 시장은 경기 상황에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민간소비감소율보다 사교육에 지출하는 보충교육비 지출의 감소율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특히 경기침체기에도 일반적으로 다른 소비지출보다 교육비 지출은 가장 마지막으로
줄여지는 지출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교육 시장에서 리스크로 많이 언급되는 요인이 인구 수 감소입니다.  즉, 출생률 하락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어 교육 시장 또한 축소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그러나 교육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0~29세의 인구수는 과거 15년간 매년 0~3% 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인당 지출하는 교육비 지출 규모는 오히려 증가하면서 교육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8년 통계청 자료기준으로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3만 3천원으로 2007년 대비 5% 증가하였습니다. 사교육비는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월평균 100만원 미만인 가구의 사교육비는 5만 4천원이지만, 700만원 이상인 가구의 사교육비는 학생 1인당 평균 47만 4천원으로 무려 8.8배의 차이가 납니다.  소득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차이는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4) 경쟁현황

영어 사교육 시장은 약 15조원의 대규모 시장으로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자료: 우리투자증권,2009)  대입 및 고입 등 입시 시장,  학습지 시장, 온라인 교육 시장, 그리고 영어 전문 학원 등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유아 시장, 초, 중, 고등생 시장, 성인 시장으로 분류가 되며 플랫폼 별로 보면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화상 영어 시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동시에 제공하는 영어 전문기업입니다. 당사와 연관시켜서 영어 교육업체를 구분하면 크게 온라인 교육 업체와 오프라인 교육 업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장 업체 중에서 온라인 업체로는 '메가스터디','크레듀','YBM시사닷컴'을 그리고 오프라인 업체로는 '대교', '웅진씽크빅', '정상제이엘에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 업체는(메가스터디나 정상제이엘에스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어 교육 시장 및 경쟁 상황을 보면 크게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회화 학원과    초, 중, 고등생들의 입시를 중심으로 하는 입시 학원들이 있습니다.  당사는 초, 중등생들 대상의 입시전문 학원들과 주 수강생 층은 겹칩니다.  하지만 당사는 타 학원들과 달리  입시 영어가 아닌 영어의 Fundamental 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어민 강사 (당사의 강의는 대부분 영어로 이루어지며, 또한 대부분의 강사는 원어민 강사임)가 당사 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와 비슷한 경쟁 업체를 시장에서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5) 자원조달
교육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가르치는 인력과 가르치는 내용, 즉 컨텐츠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 교육시장에서는 검증된 원어민 강사,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R&D 인력,컨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영어 원어민 강사의 수의 경우 영어 사교육 시장의 증가와 더불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는 어학원 사업(Off-Line 교육)과 원격평생교육(On-Line 교육)사업의 두 분야에서 주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어학원 사업 분야의 경우 '학원의 설립·운영 및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학원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규제를 받으며, 주요한 규제는 설립 시의 시설요건 충족과 운영 시의 수강료 제한 준수 등입니다. 이러한 규제는 구체적으로는 동 법령에 근거하여 각 시도교육청장이 그 권한을 위임 받아 각 교육구청별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원격평생교육 분야는 평생교육법에서 정한 시설설치 신고를 각 시도 교육청에 실시하고 그러한 신고 내용에 부합한 교육과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98년 학원사업을 시작하여 '02년 법인 전환을 하면서 ESL 시대를 대비한 일련의 준비 활동을 해왔습니다. 우선 '02년 ESL연구소를 설립하여 컨텐츠를 독자 생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법인전환과 동시에 대부분의 강사를 원어민 강사로 배치하여 경쟁사들보다 수준높은 교육을 실시하였고 '04년부터는 외국인 강사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키는 트레이닝 센터도 개원하였습니다.

당사는 자체연구소에서 개발한 수준높은 컨텐츠, 뛰어난 원어민 강사, 그리고 엄격한학사관리 등을 기반으로  '청담어학원' 에서는 수준 높은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시장에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05년에 처음으로 청담어학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였고, 오프라인 강의와 함께 온라인상으로도 영어쓰기 연습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08년에는 전화상으로 영어말하기 연습을 할 수있는 모바일 프로그램도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통합적으로 영어교육 및 학 습효과를 높일 수있는  "블랜디드러닝 2.0(Blended Learning 2.0)" 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09년에는 ESL 방법론에 근거하여 교실학습, 인터넷 글쓰기학습, 모바일 말하기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블랜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이 진화된 크리티컬 러닝(Critical Learning) 을  적용하여 시스템과 컨텐츠의 융합을 통해 언어적 표현력은 물론,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개발이라는 새로운 시도를하고 있습니다. 신규 학습 방법론을 가동한 6개월이 경과한 지금 주니어 영어시장에서 프로그램 측면과 고객의 가입률 측면 모두 가장 성공적인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도 ESL 컨텐츠의 차별화 및 재무적인 수익성 개선이라는 성과를 동시에 달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군은 크게 ESL Learning Center 사업, ESL Content 사업 그리고 Global Learning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07년부터는 청담어학원에 비해 낮은 연령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에이프릴(April) 어학원을 신설하여 고객연령층의 다변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아울러 '08년 3분기부터는 영, 유아시장과 성인시장까지 진출해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 전문업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영어 외에도 중국어 시장의 확대에 대비하여 중국 칭화대학에서 개발한 중국어교수법인 Quick Chinese를 '07년에 라이센스해서 현재  직영점과  가맹점에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회사인 퓨처북을 통해 '06년에  캐나다에 3개월 코스 영어 몰입학교를 개원하였습니다.

'당사는 09년 상반기부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지방 주요거점의 일부 가맹학원 직영화 작업을 완료하였으며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1) ESL Learning Center 사업(오프라인 어학원 사업)

현재 약 15조원의 영어 사교육 시장규모에서 청담러닝이 타겟으로 하는 초,중 영어교육시장은 약 6.5조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청담러닝의 학원브랜드(청담어학원,에이프릴 어학원)의 수요자는 차별화된 영어 학습을 통하여 ESL 학습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영어능력상위 10% 의 고객입니다.

당사의 영어교육은 자체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한국영어교육학회에서 공인한 동아시아적 ESL 방법론에 근거하여 교실학습, 인터넷 글쓰기학습, 모바일 말하기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크리티컬 러닝(Critical Learning) 을  적용하여 시스템과 컨텐츠의 융합을 통해 언어적 표현력은 물론이고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개발이라는 새로운 시도를하고 있습니다.

국내 공교육의 영어수업 환경이 원어민교사의 확충을 통해 영어 몰입교육이 확대되며 영어영재교육을 위한 특성화 중, 고교 설립의 확대가 예상되고 있는 점, 그리고 2009년 가을데 발표된 국가공인 영어인증시험의 도입은 앞으로의 영어교육시장이 말하기, 쓰기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학원사업은 직영 브랜치 및 가맹점 등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눠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14개의 직영점과 121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랜드 별로는 청담어학원이 직영 12개, 가맹점 66개가 있고 에이프릴 어학원이 직영 2개, 가맹점 55개입니다. Quick Chinese 의 경우 6개의 직영점과 6개의 가맹점에서 강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2) ESL Content 사업

당사의 ESL 컨텐츠 사업은 크게 당사의 ESL Learning Center (청담어학원,에이프릴어학원) 대상의 사업과 외부시장을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ESL Learning Center 대상사업은  유러닝 (U-Learning; Ubiquitous learning)사업과 교재판매 사업이며, 외부시장 관련사업은 ESL 프로그램 사업, ESL 유러닝사업, 디바이스(Device) 러닝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ESL Learning Center대상의 유러닝 사업은 청담어학원의 크리티컬 러닝(Critical Learning) 과 에이프릴의 크리에이티브 러닝(Creative Learning) 이 있습니다. 크리티컬 러닝은 표현력 강화을 위한 비판적 말하기/쓰기 학습과 소통능력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크로스카페(Cross Cafe) 로 구성되어 있고, 크리에이티브 러닝은 언어학습이 아닌 언어습득을 목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사업은 어학원에서 사용되는 교재를 자체 제작하여 자회사인 런이십일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외부시장을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 ESL 프로그램 사업은 유아시장 대상의 렛미플라이(Let me fly) 와 초등 공교육 대상의 "청담 멀티랩" 이 있으며, ESL 유러닝 사업은 초,중등 대상의 "e-청담 WSM" 이 있습니다.  렛미플라이는 유아교육,보육기관에 도서, 멀티미디어등의 컨텐츠와 강사교육시스템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이며, "청담 멀티랩" 은 초등학교 영어 체험교실등에서 정규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체험형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e-청담 WSM" 은 비판적 사고력에 기반하여 말하기/쓰기를 집중적으로 개발시켜 주는 온라인학습 서비스입니다.

당사는 성인대상의 새로운 ESL 유러닝 사업과 디바이스를 활용한 새로운 컨텐츠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ESL 유러닝 사업은 SK텔레콤 등 공동사업 형태로 이뤄지고 있으며, 성인대상 말하기 영어 학습프로그램인 잉글리쉬빈(English Bean) 이라는 브랜드로  2010년 2월 말부터 상용화되어 신규 컨텐츠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잉글리쉬빈 서비스는 그동안  "ESLifestyle"  을 통해  축적된 뉴 미디어 컨텐츠 개발력을 기반으로 하여, 대중적인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모바일,온라인등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컨텐츠에 접근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교과서적인 소재가 아닌 실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사이슈, 문화,예술등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하고, 다양한 관점을제시하면서, 영어 말하기 학습까지 연결해줌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그리고 IT Device를 활용한 디바이스러닝 사업으로 중.고등 대상의 단어 학습 콘텐츠인 “청담보칸(Chungdahm Vokahn)”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2010년 3월부터  PMP에 탑재되어 상용화 되고 있으며, 전자사전 등의 IT 디바이스에도 탑재되어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3) Global Learning 사업 (유학 관련 사업) 

업계에서 추산하는 한국 유학시장의 연간 규모는 약 10조원으로, 세계 각국에서 어학연수중이거나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유학중인 사람은 24만3천224명으로 08년 대비 11%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2009.04)
아울러 이 중 미국에 유학 중인 한국인 학생은 10만3000명으로 1위를기록하고 있으며, 인도(8만8000명), 중국(7만2000명),일본(4만1000명) 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출처: 조선일보, 2009.01)

당사는 자회사인 퓨처북을 통해서 글로벌인재 양성이란 목표를 가지고 유학관련 사업에 진출 중 입니다.  퓨처북에서 운영중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에는 영어 몰입교육, 커리어컨설팅, 미국 공교육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정규 교육과정 이수를 위한 조기유학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영업 활동으로 2006년도에 캐나다에 영어 몰입 프로그램인 청담 이머전 스쿨(CIS Vancouver)을 설립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종합적인 커리어 관리를 통해 균형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키워낸다는 목표로 만들어진 기숙형 유학 프로그램인 청담글로벌 트랙, 미국 공교육 시스템의 우수한 교육과 SMG재단의 홈스테이제공과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Academic Year Program)및 사립중고등하교 유학 서비스 ( Private High School Program)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커리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퓨처북 닷컴을 오픈하여 운영중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사업내용
외국어 학원 85502 학원운영 및 교육관련서비스업

 


(2) 시장점유율 등

우리나라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인구는 2009년 기준 5,483,376  명(출처: 한국교육개발원, 2009.12)이며, 이 중 당사의 청담어학원과 에이프릴 어학원에 다니고 있는 초, 중등생은  '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53,067명입니다. (Quick Chinese 재원생 제외)
당사의 주요 타겟층인 영어능력상위 10% 학생 548,338명으로 감안한  경우, 이를 현재 상기의 당사 재원생수로 나누면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약 10% 정도로 추정됩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사교육 시장은 크게 연령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성인에서 유아에 이르는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영역을 교육 서비스에 따라 구체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아시장의 경우 학습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학습지를 주 사업으로 하는대교, 웅진씽크빅, 구몬, 재능교육 등의 대형 학습지 업체들 위주로 발달 되었습니다.
초, 중, 고등생의 경우 당사와 같은 영어 전문 학원 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과 학습 보충을 위한 보습 학원과 입시위주의 입시전문 학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그러한 학원들 중에도 브랜드 인지도를 가진 업체들의 프렌차이즈화가 확대되어 여러 지역에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학원들의 분점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의 강의를 온라인화 시킨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고등 온라인 수능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시에 성인 교육 시장, 중등 시장, 유, 초등 온라인 교육 시장도 빠르게 성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유아 영어시장

당사는 약 8,000개에 달하는 유치원과 약 30,000개에 달하는 어린이집들중 규모 및 교육경쟁력, 인지도면에서 상위 10%에 해당하는 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당사가 개발한 영어프로그램을 "렛미플라이(Let me Fly)" 라는 브랜드로 사업화를 하고 있습니다. '08년 3분기에 사업을 시작하여 '09년에는 시범사업의 형태로  유치원,어린이집에 프로그램 공급을 진행해 왔으며, '10년도에는 도서및 강화된  멀티미디어 컨텐츠와 강사교육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영어교육프로그램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사업방식은 전문화된 강사조직망을 갖춘 전국 20여개 유아영어 전문 사업자들과 제휴를 통해, 당사가 컨텐츠 및 강사교육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2) 초등 공교육 영어시장

2008년부터 정부와 지자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초등학교 영어체험센터 및 영어전용교실 사업에 진출하여 "청담 멀티랩" 이라는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년이내 전국의 5,600개 가량의 모든 초등학교에 영어체험센터 및 영어전용교실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판매경로 확장을 위해 2009년 7월에 조달청 조달상품으로 등록하였으며, 2009년 9월에 초등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 유통회사와 판매계약을 체결하며 시장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성인 영어시장

당사는 약 1조원('08년 기준)의 규모로 형성되어 있는 성인영어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새로운 형태의 뉴미디어 컨텐츠와 새로운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준비해왔습니다.  잉글리쉬빈(English Bean) 사업은 SK텔레콤과의 사업제휴를 통하여 진행중에 있으며이는 모바일, 웹, 신문을 통하여 영어의 표현력을 강화할수 있는 신개념의 영어 학습 프로그램 입니다.

 

4) IT 디바이스 시장

전자사전등의 학습관련 디바이스 시장의 규모는 '08년 기준으로 약 2,000 억원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IT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기획, 개발하여 2010년 상반기에 당사의 컨텐츠가 탑재된  제품이 시장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본 컨텐츠는 논리적인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을 키워주는 디지털 어휘학습 프로그램으로서, 2013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말하기/쓰기 중심의 내신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있게 도와주는 어휘학습 프로그램입니다. 향후, PMP, 전자사전, MP3 Player 등의 휴대용 학습기에 탑재되거나,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다운로드 및 업그레이드, 웹 서비스/공교육 IPTV를 통한 프로그램 서비스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유러닝 서비스형태로 상품화 할 예정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청담러닝 조직도
청담러닝 조직도
 


조직도 작성 기준일: 2010년 3월 5일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원, %)
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
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학원사업 서비스 수강료 - -청담어학원
-에이프릴 어학원
-Quick chinese 35,934,080,680 35.8
프랜차이즈 서비스 가맹비,
로얄티등 - -청담어학원,
-에이프릴어학원
 7,872,125,901 7.9
교재대 서비스 직영점, 가맹점,
런이십일 - -청담어학원
-에이프릴어학원
 21,341,684,922 21.3
온라인 서비스 이러닝 - WM, e-learning 26,382,634,422 26.3
엠러닝 - m-learning Platinum 1,284,462,404 1.3
이테스트 - iBT Prep, 모의고사 3,105,652,000 3.1
영어체험센터 - 멀티랩 334,953,458 0.3
ESLifestyle
 ESLifestyle 20,601,807 0.0
기타 서비스 리쿠르팅외 - - 3,977,035,264 4.0

 합  계 100,253,230,858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표:  년도별 수강료(4주기준) 변동 추이
(단위: 원)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청담어학원(주1) 220,000 250,000 250,000 250,000 250,000 250,000
에이프릴어학원 - - - 230,000 230,000 230,000
Quick Chinese - - - 230,000 230,000 230,000

주1)청담어학원 중계 점은 2008년에 220,000원에서 250,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해당사항 없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품 목 제 8 기 제 7 기 제 6 기 제 5기
수강료 수입 수 출 - - - -
내 수 35,934 28,546 24,442 20,929
합 계 35,934 28,546 24,442 20,929
프랜차이즈 수 출 - - - -
내 수 7,872 9,710 6,898 8,167
합 계 7,872 9,710 6,898 8,167
교재 수출 - - - -
내수 21,342 14,475 10,090 7,495
합계 21,342 14,475 10,090 7,495
온라인 교육 수출 - - - -
내수 31,128 26,154 16,760 6,997
합계 31,128 26,154 16,760 6,997
기타 수출 553 1,068 3,139 526
내수 3,424 3,089 1,529 1,903
합계 3,977 4,157 4,668 2,430
합계 수출 553 1,068 3,159 526
내수 99,700 81,974 59,699 45,491
합계 100,253 83,042 62,858 46,01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기준일: 2010.03.25

(2) 판매경로   
                                                                                                   (단위:원, %)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상품 교재 외 수 출 - - -
국 내 직영점 - 고객(학생) 719,480,900 1%
본사 - 고객(가맹점) 5,984,352,731 6%
제품 교재 외 수 출 - - -
국 내 직영점 - 고객(학생) 1,336,178,815 1%
본사 - 고객(가맹점) 1,588,944,894 2%
본사 - 고객(런이십일) 11,712,727,582 12%
용역 이러닝 외 수 출 본사 - 고객(관계회사) 552,502,021 1%
국내 본사 - 고객(학생) 34,552,837,334 34%
직영점 - 고객(학생) 35,934,080,680 36%
본사 - 고객(가맹점) 7,872,125,901 8%
합계 100,253,230,858 100%

 


(3) 판매전략

 

당사는 초중등 학생들에게 영어의 Fundamental을 가르치는 프리미엄 학원으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학생들로부터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으며, 구축된 DB를 활용한 마케팅 및 서비스 강화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각 사업군별 실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ESL Learning Center 사업(오프라인 어학원 사업)

청담어학원을 중심으로 통합 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러닝센터 사업 일관 체제를 구축하며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러닝센터사업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청담어학원은 동아시아 ESL방법론의 핵심인 비판적 사고력 습득을 통한 비판적 말하기, 글쓰기 능력 향상이 현 영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해 로컬 마케팅을 강화하고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위상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를 대비하여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발굴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인재역량검사(GTI) 및 진로 컨설팅을 중심으로 한 미래진로설계 (Career Motivation) 프로그램과 기존의 크리티컬 러닝에 국내 중고등 영어교과서 어휘를 중심으로 내용이 재구성된 새로운 영어 말하기 프로그램인 크리티컬 워크샵이 융합된 영어역량확보(ESL Proficiency) 프로그램을 강화, 제공함으로써 교육시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 

 


초등학생들에게 비판적 말하기, 글쓰기의 토대 마련을 목적으로 2007년 9월에 시작한 에이프릴 어학원은 청담어학원과의 연계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기존 확보한 고객군을 활용하여 수요 확대를 안정적으로 해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에이프릴의 기존 프로그램을 고객요구에 맞추어 고객친화적인 방향으로 진화시킬 예정입니다

 

동아시아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청담어학원과 에이프릴어학원은 통합체계를 강화하고 퓨처북과의 협조체제를 통해 글로벌 인재양성의 사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효율적인 학사관리를 위해 과학적 데이터 분석에 의한 거래처 및 내부관리(ERP, Portal, DW)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활용도를 한층 높일 것 입니다.  현재 직영점 및 일부 가맹점에서 운영중인 QC(Quick Chinese) 프로그램도 현직교사와 일반 강사를 대상으로 중국에서 QC연수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출시할 것입니다. 또한, 각 가맹점의 대형화를 통해 지역 주니어 영어 시장에서의 확실한 우위를 확보 하고 가맹사업 촉진 팀을 학원사업본부와는 별도로 사업조직화 하는 등 활성화하여 각 가맹점의 매출 확대와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해 갈 것입니다.


2) ESL Content 사업
당사는 '09년 3분기부터 청담어학원 대상으로 한 유러닝사업인 " 블랜디드러닝 (Blended Learning)"을 한 단계 진화시켜 "크리티컬러닝(Critical Learning)"이라는 학습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티컬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새로운 ESL 커리큘럼으로서 ESL Learning Center 사업과 ESL Content 사업 양쪽 모두를 성장시켜 줄 것입니다. ESL 프로그램 사업인 "렛미플라이(Let me fly)"의 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로 전문화된 경쟁력있는 사업자의 선발을 확장하여, 전국적인 판매관리체계구축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확대를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프리미엄 브랜드로 위상을 정립할 것입니다.

 


당사는 새로운ESL 컨텐츠 사업을 위해 지난 수년간 R&D 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으며, 그러한 결실로 2010년 초에 성인 영어시장과 IT 디바이스 시장에 진출하여 영어교육시장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시장공략을 위해, 이미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국내 유수의 통신사업자, 무가지 신문사, 디바이스 사업자등과 제휴하여 공동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신규 시장 확대를 위한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5. 수주상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2008.01.31 청담러닝- (주)퓨처북 영업양수도 계약
                                     (청담러닝 유학영업부문 양도)
  2008.01.15 청담러닝 - KT 업무제휴 MOU
  2008.04.08 청담러닝- Eleutian & SKYLAKE JV 계약 (이루션코리아(주) 설립)
  2008.06.27 코스닥증권시장 상장
  2008.06.30 청담러닝 -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Co. Ltd. 계약
                                     (Contents  공동개발 및 출판 계약)
  2008.11.07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orkbook 편집 Service 계약
  2008.11.11  Cambridge University Press - 공동출판 MOU
  2009.01.08  Cengage Learning Korea - Workbook 출판권 설정계약
  2009.01.15  Cengage Learning Korea - 국내 독점 유통 계약
  2009.02.06  Pearson Education Limited - Memorandom of Agreement
                    (Workbook, Audio File 및 Digital Contents 에 대한  License)
  2009.03.12  (주)에듀웨이브 - 합병계약
  2009.04.22  (주)신청담 에듀,(주)러닝비전,현순희
                     -청담 서초 및 에이프릴, 청담 일산, 청담 동작지점 영업양수도 계약

  2009.04.30  황성현, 박종락 - 청담 해운대 지점 영업양수도 계약
  2009.08.17  교재유통공급권 영업양수도계약 / (주)런이십일
  2009.10.15 SK텔레콤㈜ - 업무협약서

  2009.11.11 SK텔레콤㈜ - 시스템 개발계약
2009.11.13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


                   - TOEFL Junior 운영계약

  2009.11.27 SK텔레콤㈜ - 잉글리쉬빈(English Bean) 공동사업 제휴계약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연구개발활동은 "전략 연구소" 와 "ESL 연구소" 및 "미디어 연구소" , "IT연구소" 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8기  제7기 제6기
원  재  료  비 0 0 0
인    건    비            1,184,104 1,002,644 1,126,015
감 가 상 각 비 0 0 0
위 탁 용 역 비 0 0 117,285
기            타 0 0 112,420
연구개발비용 계  1,184,104 1,002,644 1,355,720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184,104 1,002,644 832,814
제조경비 0 0 0
개발비(무형자산) 0 0 522,906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 1.2% 2.2%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
기관 연구내용 상품화여부 비고
청담어학원
EC 프로그램 04년 3월~05년 2월 ESL
연구소 청담어학원 English Chip 프로그램
4개 레벨 및 교재 48권 상품화 -
청담어학원ME 프로그램 04년 3월~05년 2월 청담어학원Memory English 프로그램 3개 레벨 및 교재 18권 상품화 -
청담어학원 IE 프로그램 04년 3월~05년 2월 청담어학원 Interactive English 프로그램
Reading 2권, Listening 10권 총 12권의 교재 상품화 -
청담어학원BE 프로그램 06년 1월~06년3월 청담어학원Bridge English 프로그램
Reading 2권, Listening 4권 총 6권의
교재 상품화 -
Blended Learning
학습모델 개발 06년 3월~06년 9월 c-Learning (교실), e-Learning (인터넷)
m-Learning (모바일)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학습 모델 상품화 -
말하기/쓰기
학습법 개발 06년 9월~07년 5월 Productive Vocabulary, Communicative Grammar, Generative Chunk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독창적인 표현력 강화 프로그램 및 3개 레벨 및 교재 18권 상품화 -
Convergence Learning 학습모델 개발 07년 2월~07년 8월 체계적이고 질 높은 형식 학습과 개인적 체험을 토대로 한 비형식 학습을 융합한
Convergence Learning 학습 모델 상품화 -
Chung-Dahm
Immersion School
프로그램 06년 5월~07년 11월 캐나다 밴쿠버에 소재한 몰입형 조기유학학교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9개 레벨 및 교재 14권 상품화 -
iBT 토플 Reading &
Listening 교재 07년 1월~07년 11월 중급 수준의 iBT 토플Reading, Listening 교재 2권 상품화 -
동아시아적 ESL
학습방법론 07년 3월~08년 2월 동아시아적 ESL 환경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영어 교육 방법론 예정 -
청담어학원 온라인
정기고사 07년 7월~08년 4월 청담어학원 온라인 정기고사 26회분 상품화 -
April English프로그램 07년 2월~08년5월 April어학원 프랜차이즈를 위한 프로그램
9개 레벨 및 교재 54권, 노래 96곡 상품화 -
iBT 토플 온라인
Mini Test 07년 2월~08년 5월 iBT 토플 온라인 축소형 시험 52회분 상품화 -
TOEIC 모의고사 07년 12월~08년 6월 TOEIC 모의시험 5회분 상품화 -
외고 입시 대비
듣기 모의고사 07년 7월~08년 6월 외고 입시 대비를 위한 온라인 듣기 모의고사 32회분 상품화 -
민사고 입시대비
프로그램 08년 03월~08년 7월 민사고 입시 대비를 위한 에세이 작성 및 토론 프로그램 상품화 -
iBT 토플 Speaking &
Writing 교재 07년 12월~08년 10월 중급 수준의 iBT 토플 Speaking, Writing
교재 2권 상품화 -
외고 입시 대비
독해 모의고사 08년 3월~08년 10월 외고 입시 대비를 위한 온라인 독해 모의고사 5회분 상품화 -
초등영어 체험센터
프로그램 08년 5월~08년 11월 초등학교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CD-ROM 9개 상품화 -
청담 SPRINGRAIN
시리즈 08년 4월~08년 12월 초등학생을 위한 Self-Study 용 도서
63권 상품화 -
초등 프로그램 09년 1월~09년 5월 초등 어학원 및 방과후 프로그램을 위한 교재 24권 미정 -
April English프로그램 추가개발 09년1월~09년12월 April 어학원 프랜차이즈를 위한 프로그램5개 레벨 및 교재22권, 노래24곡 상품화 -
April English
특강 프로그램  09년5월~09년12월  April 어학원 프랜차이즈를 위한 방학 특강 프로그램 9개 레벨 및 교재 10권  상품화  -
디바이스용 중/고등 
어휘 학습 콘텐츠  09년7월~09년11월  주제와 청크를 중심으로 한 어휘 학습 방법론 및 학습 콘텐츠 개발  상품화  -
오류문법 검출
교정 모듈(WEAM) 07년 7월~08년 3월 전략
연구소 영어 작문에서 발생하는 철자,문법 오류를검출하고 교정 정보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모듈  예정 WM 2.0 상용화를 위한 선행모듈개발 작업
(특허등록 2건 : 완료)
 
POST WM 07년11월~08년 4월 1. WM의 작문 데이터에 대한 단어, 문장
  수준에서의 분석하는  기술
2. 작문 평가 기능 예정 WM 2.0 상용화를 위한 프로토타입 시스템 선행 개발 작업
체험형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개발 07년 12월~08년 8월 미디어 아트 제작과 제작된 미디어아트작품을 인터랙티브 기술(텍스트, 음성, 영상관련 처리 기술)과 결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 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 상품화 이화여대 공동연구
유아용 Let me fly 컨텐츠 적용
영어말하기/쓰기 학습을 위한 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08년 04월~08년 8월 1.영어 말하기/쓰기 학습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소프트웨어 개발
2.말하기/쓰기를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능 적용 예정 초등영어 체험센터
컨텐츠 운영 소프트웨어
(특허등록1건: 완료)
 
IPTV 방영용 콘텐츠&
시스템 개발 08년 6월~08년 12월 IPTV 시스템 내 특정사용자그룹 서비스를 위한 프로토타입 서비스 구축 예정 -
Persona 웹 시스템 개발 08년 6월~08년 12월 Persona 프로젝트 (관점 지식 구축)를 위한 웹 기반 저작 시스템 구축 예정 -
유아 멀티미디어
컨텐츠 08년 8월~09년 6월 전자칠판과 컴퓨터의 동작인식 기술을 이용한 Word Game 및 2D/3D Animation과 E-book으로 구성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영어 체험 학습형 컨텐츠 CD-ROM
20개 상품화 -
Web 2.0
(WM ASP 지원모듈 개발) 08년 5월~09년 3월 CDI 2.0 Family Site 구축 부분에서 기존의 WM 서비스의 장,단점 분석후 WM 신규
시스템 설치 및 프로토타입 개발 상용화
예정 -
u-learning
플랫폼 개발 08년 9월~09년 3월 u-learning 의 정의와 장단점 분석 및 플랫폼 구성 연구/개발 - 연구/개발 프로젝트
노트 테이킹 자동
평가 엔진 개발 08년 12월~09년 3월 듣고 받아쓴 노트에 대한 자동 평가 엔진 개발 상용화

 청담어학원 Oral Note
Taking자동화에 적용
오디오 설정
인터페이스 개발 09년 2월~09년 3월 음성 녹음 및 재생 장치 사용자 편이성 제공을 위한 모듈 및 인터페이스 개발 상용화
예정 멀티랩 업그레이드 적용
Persona 관점 분석
엔진 개발 08년 11월~09년 6월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관점 자동 분석 엔진개발 상용화
예정 -
쓰기 피드백 엔진 개발 08년 9월~09년 7월 쓰기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피드백
엔진 개발 - 문법검사기 중
추가 특허등록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연구과제  개발기간  연구
기관  연구내용  비고 
Let me fly
프로그램  08년7월~10년10월  ESL
연구소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체험 학습이 융합된 유아프로그램 및 교재 153권, Audio CD 81개, Multi CD 92개, 노래 190곡, 학습 카드 25 세트  일부 
상품화 
초등/중등 
몰입 프로그램  09년4월~10년6월  초등/중등 몰입 프로그램을 위한 교재66권  - 
디바이스용 TOEIC 
어휘 학습 콘텐츠  09년10월~10년3월  New TOEIC 어휘 학습 방법론 및 학습 콘텐츠 개발  - 
IPTV용  
어휘 학습 콘텐츠  10년1월~10년9월  IPTV를 활용한 초등/중등/고등 어휘 학습 콘텐츠 개발  - 
디바이스용 
문법 학습 콘텐츠  10년1월~10년10월  디바이스를 활용한 문법 학습 콘텐츠 개발  - 

 


연구과제  개발기간  연구
기관  연구내용  비고 
기능성게임 플랫폼 연구/개발  08년12월~10년12월  전략
연구소  영어학습용 기능성 게임 연구/개발
1) 시나리오 환경 구성
2) 학습 컴포넌트 설계/개발. 대화 엔진 설계/개발 - 
Adaptive LMS
(지능형 학습관리  시스템)  09년 6월~10년12월  영어 말하기/쓰기 전용 지능형 학습관리 시스템
1)정,오류 모델 기반 영어 말하기/쓰기 피드백 엔진 설계
  /개발
2)학습자 모델링 기법
3)학습자 모델링 기반 LCMS - 
Mechanic Checker  10년 1월~10년 4월  영어 Spelling, Spacing, Punctuation 체크 엔진 WM 적용 예정 
영어 말하기 
분석/평가 시스템  10년 1월 ~10년12월  영어 말하기 분석/평가 시스템
1)시스템 구성 정의
2)분석/평가 항목 정의
3)기반 기술 재정의
4)1차 프로토타입 엔진 개발 -
영어 쓰기 분석/평가 시스템  10년 1월~10년 12월  영어 쓰기 분석/평가 시스템
1)시스템 구성 정의
2)분석/평가 항목 정의
3)기반 기술 재정의
4)1차 프로토타입 엔진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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