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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광 산업이란 빛이 가지고 있는 성질을 활용해 각종 첨단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산업입니다. 자연광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질의 빛을 만들고, 제어하여 활용하는 것으로서 전통적으로 광학 및 광원 분야에 국한하였으나 1960년대 레이저가 발명된 이후 광전자, 초정밀 계측, 의료기기 등으로 확장되어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광 산업은 빛을 특정 에너지와 운동을 가지는 입자로 취급하는 Photon의 성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용어로 Photonics산업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빛은 에너지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파동성, 입자성이 있어 이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여 광통신이 구현되고 Digital 정보를 CD나 DVD Disc상에 기록, 재생할 수 있으며, 재료의 가공, 측정 등의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특히 1960년대 미국에서 레이저가 발명된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여 반도체 레이저, LED등 출력과 파장대가 조절되는 광원이 개발되고 이러한 광원의 특성에 맞는 응용분야의 개척이 이루어지면서 광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중 반도체 광원인 레이저 다이오드 산업은 최근 들어 그 응용이 확대되어 급격히 발전하는 IT산업과 인터넷 통신의 수요에 의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광 반도체 산업은 전반적으로 산업의 성장단계에 있지만 소재와 부품관련 기술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급인력 확보 및 원천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레이저 다이오드 사업은 1980년대 말부터 삼성, LG, 현대 등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다가 2000년경부터 중소, 벤처 기업의 출현으로 산업 저변이 확대된 후 2005년 삼성전기의 레이저 다이오드 사업 철수로 국내에서는 레이저 다이오드 전문제조 업체로서 당사에 의해 산업이 유지되고 있고, 그외 소수벤처기업이 광통신용 LD 사업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레이저 다이오드 산업은 IT 및 광통신 산업의 핵심 광원으로 응용제품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어 안정적인 고속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중 광통신용 레이저 다이오드의 시장은 FTTH (Fiber To the Home)의 확대로 전반적으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전세계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 중 큰 시장을 형성하는 광 저장장치의 광 픽업은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가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Laser Marketplace 2010에 따르면 Digital 시대의 급증하는 정보처리 및 인터넷 그리고 광통신 수요와 다양한 광 응용기기 제품들의 제품화와 빠른 성장으로 인해 레이저 다이오드 수요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최근 경기악화로 2010년도 전세계 전체 레이저 시장은 총 59.1억 달러, 그 중 61%가 Diode Laser 가 차지 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지: <그림>.전세계 상업용 레이저 시장규모 [출처:laser marketplace 2010]
<그림>.전세계 상업용 레이저 시장규모 [출처:laser marketplace 2010]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은 2008년에 41억 달러에 달하던 것이 전세계 경기악화로 2009년에 세계경기 악화로 32억 달러(전년대비 -21.5% 감소) 이하로 떨어지면서 침체를 보였으나, 2010년에는 36억 달러(전년대비 11.1% 증가)로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응용산업 역시 가전과 정보기기는 물론 자동차, 의료, 항공, 우주 등 광범위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Laser Marketplace 2010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레이저 다이오드의 년도별 시장크기는 2000년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2002년 바닥을 보인 후 지속적이고 견고한 성장세가 유지되다가 2009년 전세계 경기침체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2010년에는 다시 약11%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지: <그림>. 전세계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 현황 [출처: Laser Marketplace 2010]
<그림>. 전세계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 현황 [출처: Laser Marketplace 2010]
■ 광 저장 장치용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금액의 48%)
Laser Marketplace 2010에 따르면, 광 저장 장치용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은 장·단기적 경기 순환에 의존하긴 하지만 CD형에서 DVD형으로 시장이 전환됨에 따라 시장의 크기와 수요가 변화하는 Pattern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세대 DVD인 Blue-Ray나 HD-DVD가 시장에 본격 도입되어, 2009년 경기 침체로 약세를 보였으나2 010년에는 점차 회복세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광 통신용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금액의 52%)
Laser Marketplace 2010에 따르면, 광 통신용 레이저 다이오드는 1999년과 2000년 세계적인 통신 가수요 및 이에 편승한 통신 Infra 구축 열기 때문에 과열 팽창한 후 전세계적인 통신회사의 인수 합병 등의 구조조정 이후 수요가 급감하여 2003년 바닥을 보이고 서서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기말 기존 광 통신망 upgrade 수요가 사라진 후 대규모 신규 시장 창출의 어려움에 직면한 통신 회사들의 구조 조정에 의해 급격한 경기 침체 양상을 보여 왔습니다. 통신 Infra용 광 통신용 레이저는 일단 광 케이블 통신망이 설치되면 최소 10년 이상 추가 수요가 발생하지 않는 특성 상 시장이 다시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기나긴 구조 조정이 예상됩니다. 2004년 이후의 회복국면에서의 수요는 세기말 대량 확보한 통신 회사들의 Inventory가 소진되면서 유지보수 및 소규모 망 upgrade에 필요한 수요가 차츰 회복되고 있습니다.
■ 기타 (산업용 레이저 다이오드 포함)
Laser Marketplace 2010에 따르면, 산업용 및 기타 응용제품용 레이저 다이오드 시장은 앞서 언급한 광 저장 장치 및 광 통신 시장에 비해 전세계적인 대규모 소비시장이 형성되지 않았으며,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의 신규 시장으로 다양한 신규 Application 시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장기적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power tool & barcode sensor
power tool & barcode sensor
이미지: image recording
image recording
Bar Code Scanner 는 물류, Inventory Control, 공장 자동화 등의 확대에 따라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Laser Beam Printer는 Color화, 다기능화, 저가격화에 힘입어 전세계적인 수요가 크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거리측정기, 레이저 레벨러, 레이저 광 마우스등 산업용 신규 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으며, 고출력 레이저를 이용한 의료기기 및 레이저 가공기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4) 경쟁요소
■ 자본집약적이며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
레이저 다이오드 산업은 R&D와 설비등 대규모 고정투자가 소요되는 산업으로 한 제품이 개발·생산되어 판매에 이르기까지에는 상당한 규모의 투자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차세대 제품의 개발에 상당한 규모의 연구 개발비용이 지출되어야 하는 외에도 본격적인 양산 체재를 위한 설비 투자도 상당부분 소요됩니다.
■ 선발기업에 유리한 산업
시장에 먼저 진입하여 고가격 정책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후발주자 진입시 가격인하 정책과 차세대 제품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투자가 필요한 선발기업에 유리한 산업입니다.
■ 지속적인 기술혁신이 요구되는 산업
레이저 다이오드 제조공정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R&D를 통해 차세대 레이저 다이오드 공정기술의 전개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기술력에서 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
레이저 다이오드 산업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제품 성능의 개선이 요구되며, 응용제품 업체와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 없이는 시장 진입과 성장이 어려운 산업입니다. 검증 받은 업체 위주로 차세대 제품의 재 구매가 이루어지는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 기술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
레이저 다이오드 제조산업은 한 제품이 개발되면 관련 여러 파생 제품이 개발되는 기술 중심의 지식기반 산업으로 고급 인력을 활용한 연구개발능력에 사업의 성패가 좌우됩니다. 한 제품이 1~2년 주기로 진화함에 따라 신규공정 도입, 생산성 향상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하며 적기 개발 및 생산에 실패할 경우 사업기회를 놓칠 수 있는 산업입니다.
■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중소 업체에 적합한 산업
많이 팔리는 제품 외에도 수요자의 주문에 따라 제품의 사양이 달라지며 또한 제품의 생산기간이 길어지고 생산수량에 있어서도 제한이 생기므로 대형업체보다는 중견의 기술집약적인 중소 업체에 적합한 산업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당사는 기본적으로 에피 wafer성장, LD chip 제조와 조립을 같이 수행하므로 당사 품질은 공급되는 부품의 품질에 의존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그리고 제품들은 수십가지의 원재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GaAs Wafer와 가스류는 높은 순도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품질유지 및 안정된 공급을 위하여 특정 공급처에 의존하지 않고 두 개 이상의 공급처를 유지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립부분에서 Photodiode와 Submount는 해외에 의존도를 낮추고,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이미 국내회사를 통해 국산화를 추진완료하여 70%정도 국산화 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외 공급업체와 멀티벤더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국산화와 멀티벤더를 통하여 안정된 품질과 공급을 통하여 당사 제품의 품질확보와 납기를 유지 관리할 예정입니다.
(6) 경쟁상황
■ 산업용LD 시장
Laser Diode 시장에는 일본, 한국, 미국, 독일 중심의 유럽, 대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Optical pick up 시장에는 일본기업들이 독주하는 가운데 한국, 대만의 기업이 경쟁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그 외 100mW 이상의 Medium Level통신용 LD 시장은 미국과 일본이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밖에 가공, 용접 등 고출력이 요구되는 시장에는 유럽과 미국의 업체들이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LD의 주요 수요처는 크게 바코드 스캐너, Power Tool, 레이저빔프린터, OPU 제조업체입니다.
바코드 제조업체의 경우 원천 스캐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회사들로서 최대 생산업체인 Motorola를 비롯하여 Metrologic, Honeywell, NCR등 이 있으며 이들 업체들은 기존의 미 구주 시장에서 중국, 인도 등 신규 시장의 규모가 커짐과 동시에 RF ID와의 차별화로 향후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Power Tool 제조업체는 크게 전문가용 제품을 생산하는 유럽의 Hilti, Leica, Bosch 등과 미국의 DeWalts 일본의 Makita등이 있으며 가정용 제품의 생산 업체는 세계최대의 마켓 점유율을 가진 미국의 Black & Decker를 비롯하여 American Tools, Robo Tools, Stanley등이 있습니다. 전문가용 시장의 규모는 가정용 시장에 비해 크지 않으나 고가에 판매가 이뤄지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가정용의 경우는 전문가용의 시장규모와 비교시 수 배 큰 시장으로 전문가용 생산업체에 기술력을 인정 받은 당사로서는 기술적 진입장벽은 낮으나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저 프린터의 주요 제조 업체는 미국, 일본, 한국의 업체로 미국의 Lexmark, Xerox를 비롯하여 일본의 Canon, Minolta, Ricoh, Fuji Xerox, Brother 등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삼성전자에서 레이저 프린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흑백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속도가 10ppm (paper per minute) 정도로 매우 느리나 신규 dual beam LD를 적용한 고속 프린터의 경우 30ppm 이상으로 출력 속도를 향상시켰으며 역시 dual beam LD를 적용한 칼라 레이저 프린터의 출시로 신규 제품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매우 큰 상황으로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경쟁력
대부분의 산업용 LD시장은 매우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되므로 각기 다른 제품의 용도에 따라 기존 대형시장인 pick up에 사용되는 LD의 요구와는 다른 매우 다양한 고객의 요구가 존재하며, 사양·품질·가격 모두 중요한 LD의 선정 요소가 됩니다. 특히 동일한 응용분야라 할지라도 각각의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을 조기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과 생산기술이 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열쇠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쟁업체들은 대기업 위주로 주사업분야가 optical pick up으로 표준화된 대량의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LD 파장 및 출력이 요구 되어지는 산업용 LD시장의 진입 및 유지, 관리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 산업용 LD 공급업체의 현황
당사의 주력 사업분야인 산업용 LD 공급업체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LD 공급 업체명 생산품목
바코드
스캐너 QSI 650nm 5mW, 7mW, 10mW
670nm 5mW, 10mW
Sanyo 09년 사업포기
Sony 650nm, 5mW, 10mW
670nm 5mW
Toshiba 650nm 5mW
Power
Tool QSI 635nm 5mW, 10mW, 20mW
650nm 5mW, 10mW
Sanyo 09년 사업포기
Sony 635nm 5mW
Hitachi 635nm 5mW, 20mW, High Power
Arima 635nm 5mW, 10mW
650nm 5mW
레이저
프린터 QSI 650nm Single&Dual 10mW
680nm Singe&Dual 10mW
780nm 3mW, 8mW 10mW, 25mW
780nm Dual Beam
780nm Quad Beam
Rohm 780nm 3mW, 5mW
Sony 650nm Single&Dual
780nm 3mW, 5mW 10mW
780nm Dual Bema
780nm Quad Beam
Sharp 780nm 7mW, 20mW
(7) 시장점유율 등
■ Power Tool(전동공구)
2002년부터 미국의 Power Tool 업체인 Black&Decker에 의해 기존 전동 공구용 액세서리 개념으로 시작하여, 점차 Leveler 및 Line Generator 등으로 레이저를 적용한 신상품이 개발되면서, 미국내 DIY(Do It Yourself) 관련하여 급성장한 신규시장입니다.
당사는 2002년 당시 주요 LD 제조국인 일본보다 경쟁력 있는 단가와 동일한 품질의 LD로 Power Tool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Laser 관련 공구의 Product Life time 및 인하된 단가 등으로 인해 Tools용 주력 상품인 650nm의 저가형에서 중국 Local 업체와의 단가 경쟁에 밀려 당사의 시장점유율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Laser 관련 공구의 자체 기능 Upgrade 및 635nm High Power 적용을 통해 2009년 부터 또다시 수요가 증가 되었고 이에 당사는 시감도가 650nm 보다 높은 635nm 고출력 기종 및 Green Laser 구동용 808nm LD의 적극적인 판매를 통해 매출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Bar Code Scanner(바코드스캐너)
당사 설립이후 지속적인 BCS시장 영업을 통해 2003년 부터 세계 최대 Barcode업체인 미국의 Symbol사에 Sanyo에 이어 2nd Vendor로 공급을 시작하여 2005년 에는 Symbol(현재Motorola 인수) 물량의 80%, 2009년 현재는 90% 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Symbol은 1970년대 초 세계 최초로 Barcode Scanner를 상품화한 업체로, 오랜 기업 역사만큼 Barcode Scanner의 핵심부품인 Laser Diode의 품질 기준 및 승인이 매우 까다로운 업체입니다. 현재 당사의 제품을 대부분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단지 당사의 고품질 및 경쟁사 LD의 품질저하 뿐만이 아니라, 기술적 문제점이나 요청사항에 대한 당사의 신속한 Feedback에 대한 긍정적 평가 때문입니다.
Laser Marketplace 2010 자료에 근거한 세계 시장 기준으로 Symbol을 포함한 BCS 시장의 당사 점유율은 2003년 10.7%에서 2009년 46.2%로 급성장 하였으며, 현재 승인 진행중인 미국 내 Barcode 진출에 성공할 경우 2010년 또한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RF Chip의 대두로 Barcode에 대한 위기설이 있었으나, 일부 선진국을 제외하고는 Barcode에 의한 물류흐름이 향후 15년간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 Laser Beam Printer(레이저빔프린터)
2003년 당사 매출의 대부분을 Power Tool과 Barcode에 의존하고 있었으므로, 두 제품의 시장상황 악화에 대비하기 위해 2004년초 부터 Laser Printer 관련 신규시장 개척에 힘을 쏟은 결과 기존 Sony의 LD를 사용하고 있던 삼성 Laser Printer에 2005년초부터 공급을 개시하게 되었습니다.
당사 LD는 경쟁력 있는 단가와 안정적인 품질을 인정받아 삼성 Laser Beam Printer에 100% 공급하고 있던 Sony LD를 판매 후 1년 이내에 대부분 대체하게 되었고, 세계 시장점유율의 22.4%를 달성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진입 장벽은 높지만, 세계 Laser Printer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 Laser Beam Printer 제조 업체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promotion을 진행 중이며, 2010년에는 전체 printer 시장의 42% 이상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8) 주요목표시장
당사의 주력제품인 산업용 LD의 목표시장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코드 스캐너를 제조 하는 업체, 두번째는 레이저 프린터를 제조하는 업체, 세번째는 전동 공구(Power Tool)를 제조하는 업체, 당사의 다음 주요 목표시장을 주도할 광마우스를 필두로 광센서 그리고 미래 사업인 광PCB의 광원 공급이며, 현재 차세대 제품인 Laser Display 시장은 개발 초기부터 당사의 샘플을 Customer에게 공급중인 미래시장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가장 큰 LD시장인 DVD등 Optical Storage에 사용되는 광 Pick-up 제조업체입니다.
당사의 목표 시장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표>. 4대 목표 시장 요약
목표시장 적용 분야 주요 customer
Power Tool 가정용, 건설현장용 레이저 레벨러,
포인팅
거리 측정기 Black&Decker(미), Leica(스)
Hilti(L), Stabila(독), S&S(중), Huake(중)
Chervon(중), Toyo(일)
바코드 스캐너 산업용
바코드 스캐너 Motorola(미), Sick(독), NCR(미)
레이저 프린터 저속 및 고속의 모노 레이저 프린터
컬러 레이저 프린터 삼성전자(한), Xerox(미), Fuji Xerox(일)
근거리 광통신
Laser Display
광 Pick-up 광마우스, 광센서, 자동차, 광 PCB
Mobile LDP, Home Cinema
DVD-P, DVD-RW Logitech(대),Agilent(미),Sick(독)
삼성(한국),Symbol(미),Microvision(미)
LG(한), IM(한), Aatek(대)
※미:미국, 스:스위스, L:Liechtenstein, 독:독일, 중:중국, 일:일본, 한:대한민국, 대:대만
(9)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현재 개발중인 Laser Display용 광원인 고출력 적색 LD 와 Second Harmonic Green Laser를 개발 완료하여 신규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광원사업에 진출예정입니다.
그리고 차세대 제품으로 광원 인식기능의 제품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10)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2009) 비율
Power Tool 제품매출 635nm,
650nm 거리측정기, Leveler, 각종계측기 부품 QSI Laser
Diode 5,319,020 26.51%
Barcode Scanner 제품매출 650nm,
670nm 바코드스캐너내에 장착되는 레이저부품 QSI Laser
Diode 5,031,059 25.07%
Laser Beam Printer 제품매출 780nm 레이저 프린터내에 장착되는 레이저부품 QSI Laser
Diode 4,476,481 22.31%
Optical Pickup Unit 제품매출 650nm,
780nm DVD, CD Play 광저장 매체 부품 QSI Laser
Diode 3,338,188 16.64%
기 타 제품매출 - 미용 및 의료용, 통신용, 광저장 매체 부품 QSI Laser
Diode 1,714,346 8.54%
상품매출 - 19,422 0.10%
기타매출 - 165,570 0.83%
합계 20,064,085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품목 제10기 제9기 제8기
Power Tool 내수 1,486 1,194 1,255
수출 633 752 855
($0.50) ($0.68) ($0.92)
Barcode Scanner 내수 - - -
수출 1,568 1,428 1,777
($1.23) ($1.30) ($1.91)
Laser Beam Printer 내수 654 677 793
수출 658 644 660
($0.52) ($0.59) ($0.71)
Optical Pickup Unit 내수 - 282 -
수출 239 227 -
($0.19) ($0.21) -
기타 내수 1,945 5,425 2,211
수출 1,059 1,117 1,576
($0.83) ($1.02) ($1.69)
※ 산출기준
- 주요 제품 중 대표 양산 제품의 매출액을 매출수량으로 나눈 수치
- 적용환율(W/$) : 매기 평균환율 제10기:1,274.6원, 제9기: 1,100.1원, 제8기: 928.3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2009년 비 고
매입액 비율
LD 원재료 CAP, φ 5.6, 650nm 162,350 2.4%
CAP, φ 5.6, 780nm 566,664 8.5%
STEM, Fe 582,144 8.8%
STEM, CLAD 415,776 6.3%
기타 3,762,701 56.7%
부재료 N2 123,850 1.9%
Tape, Expand 59,685 0.9%
H2 49,660 0.8%
기타 254,878 3.8%
외주가공 LD Module 646,230 9.7%
기타 11,140,750 0.2%
합계 6,635,079,101 100.0%
(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CAP, φ 5.6, 650nm 85 77 78
CAP, φ 5.6, 780nm 84 76 77
STEM, Fe 64 58 58
STEM, CLAD 122 111 111
N2 120 115 115
Tape, Expand 694,012 533,081 515,962
H2 5,800 5,482 5,000
※ 산출기준
- 가격산출기준: 원재료는 1단위당 총 평균단가(연간매입금액/연간매입수량)
- 적용환율(W/$) : 매기 평균환율 제10기:1,274.6원, 제9기: 1,100.1원, 제8기: 928.3
※ 주요 가격변동 원인
- 당사는 공급업체 이원화 및 단가인하 협의를 통해 매입가격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생산능력
(단위 : 천개,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 Laser Diode 천안 19,548 13,683 20,170 15,924 16,665 13,346
■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기 간 NECK공정 장비수 작업시간 일생산능력 월간생산능력
2009년 LD BONDER 2 시간당생산량 :1,714개
근무시간:24Hr, 근무일:22
설비가동율 : 90% 74,045개
(장비수*시간당생산량*설비가동율*근무시간) 1,628,986개
(일생산능력*근무일)
2008년 LD BONDER 2 시간당생산량 :1,714개
근무시간:24Hr, 근무일:22.7
설비가동율 : 90% 74,045개
(장비수*시간당생산량*설비가동율*근무시간) 1,680,817개
(일생산능력*근무일)
2007년 LD BONDER 2 시간당생산량 :1,714개
근무시간:21.33Hr, 근무일:21.1
설비가동율 : 90% 65,807개
(장비수*시간당생산량*설비가동율*근무시간) 1,388,751개
(일생산능력*근무일)
※ 월간생산능력
- 당해년도의 Neck 공정의 생산능력 기준
- 2교대 기준
나. 생산실적
(단위 : 천개,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 Laser Diode 천안 16,135 10,323 18,665 11,113 14,467 9,863
다. 당해 가동률
(단위 : h,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Laser Diode 6,312 5,092 80.7%
(2) 생산설비
(단위 : 천원)
구 분 기초 증가 감소 대체 감가상각비 기말
토지 354,330 - - - - 354,330
건물 2,257,606 887 - 161,482 (65,781) 2,354,194
시설장치 267,800 11,000 - - (93,718) 185,082
기계장치 4,936,316 - (63,034) 70,257 (1,801,440) 3,142,099
차감:국고보조금 (654,275) - - - 197,870 (456,405)
차량운반구 15,030 63,150 (10,246) - (10,044) 57,890
공구기구비품 367,515 48,336 (20) - (154,347) 261,484
건설중인자산 314,025 796,448 (217,287) (238,739) - 654,447
차감:국고보조금 - (476,590) - - - (476,590)
합 계 7,858,347 443,231 (290,587) (7,000) (1,927,460) 6,076,531
4.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개, 천원)
매출유형 품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제품매출 PT
기종 수출 8,022,773 5,075,908 6,719,546 5,055,568 5,280,031 4,408,814
내수 163,630 243,112 338,965 404,743 165,275 207,296
소계 8,186,403 5,319,020 7,058,511 5,460,311 5,445,306 4,616,110
BCS
기종 수출 3,208,580 5,031,059 3,826,212 5,462,692 3,025,712 3,514,422
내수 - - - - - -
소계 3,208,580 5,031,059 3,826,212 5,462,692 3,025,712 3,514,422
LBP
기종 수출 1,988,476 1,308,584 1,466,080 944,776 1,546,398 1,019,395
내수 4,846,666 3,167,897 4,591,062 3,108,670 3,394,139 2,690,718
소계 6,835,142 4,476,481 6,057,142 4,053,446 4,940,537 3,710,113
OPU
기종 수출 13,979,810 3,338,188 4,133,545 939,503 - -
내수 - - 3,055 860 - -
소계 13,979,810 3,338,188 4,136,600 940,363 - -
기타
기종 수출 865,384 916,709 826,408 923,262 599,313 944,346,589
내수 410,056 797,637 97,818 530,702 113,347 250,610,400
소계 1,275,440 1,714,346 924,226 1,453,964 712,660 1,194,957
상품매출 수출 7,222 10,422 105,838 146,674 13,769 44,156,206
내수 6,000 9,000 - - 10 1,710,000
소계 13,222 19,422 105,838 146,674 13,779 45,866
기타매출 수출 398,112 91,372 21,840 38,844 100,829 57,505,126
내수 4 74,198 4 161,222 7 61,134,306
소계 398,116 165,570 21,844 200,065 100,836 118,639
합계 수출 28,470,357 15,772,241 17,099,469 13,511,319 10,566,052 9,988,640
내수 5,426,356 4,291,844 5,030,904 4,206,196 3,672,778 3,211,469
소계 33,896,713 20,064,085 22,130,373 17,717,515 14,238,830 13,200,109
※ 적용환율(\/$) : 출하기준 환율 적용 (서울외국환중개소)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주) 회사의 영업조직은 영업팀장을 중심으로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음.
현재 중국시장 거래가 많아 중국 영업에 2명의 담당자를 두고, 출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별도로 출하 담당자를 배치하는 시스템 체제를 운영하고 있음.
회사의 신규거래처 및 신제품의 발굴은 개발팀과 연계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은 기술영업이 위주가 됨.
따라서 회사의 개발연구소팀에서 상시적인 기술영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부분 이 해외영업으로 회사의 영업인력은 최소규모로 운영하고 있음.
나. 판매경로
[2009.12.31 기준] (단위 : 천원)
매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
매출액 비율
제품 PT
기종 수출 직접판매: S&S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3,033,183 15.1%
간접판매: Forbebet 등 Agent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2,042,725 10.2%
국내 직접판매: 쓰리레이저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134,517 0.7%
간접판매: 디지라이트 등 Agent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108,595 0.5%
BCS
기종 수출 직접판매: Motorola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5,011,863 25.0%
간접판매: Comprel등 Agent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19,196 0.1%
LBP
기종 수출 직접판매: Daeho Electronic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1,308,584 6.5%
국내 직접판매: 기화정밀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3,167,897 15.8%
OPU
기종 수출 직접판매: Qingya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2,618,275 13.0%
간접판매: Forbenet 등 Agent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719,913 3.6%
기타
기종 수출 직접판매: S&S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602,143 3.0%
간접판매: Forbenet 등 Agent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314,566 1.6%
국내 직접판매: 오스턴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797,637 4.0%
상 품 수출 직접판매: Sanmina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10,422 0.1%
국내 직접판매: 썸텍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9,000 0.0%
기타 수출 직접판매: Quintec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91,372 0.5%
국내 직접판매: (주)토리컴 등 업체
P/O접수→수주처 판매→물품대금회수(T/T) 74,198 0.4%
합 계
20,064,085
다. 판매방법 및 조건
①간접판매
간접판매는 Agent, Reseller, Distributor와 협력하여 목표시장을 공략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영업방식은 최종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데에 따른 부담, 고객을 직접 발굴하기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및 제품판매 후의 기술지원을 협력사가 주관하기 때문에 레이저다이오드 부품을 공급하는 당사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초기 해외 시장개척을 위해서 이 방법을 통해 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직접판매
최종사용자(End User)가 직접적으로 당사와 기술협력 및 전략적인 제휴 등에 대해서 요청할 경우 사업의 규모에 따라 선별적으로 추진하는 영업방식입니다. 이 방식은기술지원 및 영업활동을 당사가 직접 수행해야 하므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전에 영업타당성, 고객과의 거래량, 기간 및 지불조건 등을 조사한 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당사가 현재까지 수행하고 있는 S&S 등의 거래조건이 여기에 해당되며, 직접 출장 등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대응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① 국내시장 공급영역 확대
■ 기존 고객에 대한 공고한 partnership 체제유지
■ 삼성전자: Laser Printer용 single beam과 dual beam LD 80% 이상 MS 유지
■ 고정 거래선 밀착 영업
■ 신제품 개발부터 기술지원 및 공동개발 유도
당사의 고객인 국내업체는 전반적으로 LD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이 미흡하여 밀착된 기술지원 및 시장의 흐름과 기술 트렌드를 지원하여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시장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② 해외시장 확대 및 개척
■ Barcode Scanner
기존 미국 주요업체 Motorola사에 90%이상 MS 유지하고 개발 엔지니어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로 신제품 개발부터 기술지원 및 공동개발 유도하며, 시장확대를 위하여 미국 Metrologic, NCR, PCS등의 Barcode 업체에 신속하고 적절한 technical support를 수행하고, 신제품 기획에 초기부터 참여하며, 소량주문을 위한 Stock sale을 위하여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 Laser Beam Printer
여러 일본업체 중에 우선 Fuji Xerox에 LD공급을 시작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일본 agent를 통하여 가격과 품질의 강점으로 레이저 빔 프린터용 single 과 dual beam LD를 그 외 다른 일본업체에 적극적으로 공급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Xerox사에 고부가가치 제품과 신규제품 공동개발에 주력하여 더 많은 MS확보와 미국 Lexmark사에 조기에 샘플승인을 진행하여 technical support를 통해 시장개척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Power Tool
Power Tool LD에 대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가용 Power Tool(Hilti, Leica, Dewalt)업체에 시장확대와 가정용 Power Tool업체의 중국 OEM 업체에 90%이상의 유지 및 기존의 650nm와 저출력 635nm LD에서 높은 기술이 요구되고 부가가치가 높은 고출력 635nm LD와 녹색 Laser로 전환을 유도하여 신규제품에 대한 시장선점 및 시장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③ 신기술을 통한 신규어플리케이션 확대
당사의 최고 기술로 여기는 635nm 고출력 LD를 기반으로 녹색 레이저 광 펌핑용 808nm 고출력 LD로 시장개척을 추진하여 더불어 향후 450nm 청색 LD를 추가로 개발하여 Laser Display의 광원을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로 신규 어플리케이션을 창출할 예정입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수출규모가는 전체 매출의 80% 수준으로 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SC제일은행 등과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는 등 환리스크 헷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파생상품거래 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상대방 : SC제일은행
체결의 목적 환 리스크 헷지
계약의 명칭 평균선물환(Par Forward)
계약내용 1) $ 300천, 보장환율 1,280원(09.08.17~10.01.17)
2) $1,200천, 보장환율 1,251원(09.09.21~10.02.21)
3) $ 300천, 보장환율 1,160원(10.01.14~10.06.14)
계약기간 1) 09.08.17~10.01.17(월 $ 50천)
2) 09.09.21~10.02.21(월 $200천)
3) 10.01.14~10.06.14(월 $ 50천)
거래방법 현물인도방식 또는 차액정산
손익상황 평가이익 38,422천원 / 평가손실 3,294천원
평가손익은 당기 손익에 반영됨
(2) 계약상대방 : 우리은행
체결의 목적 환 리스크 헷지
계약의 명칭 평균선물환(Par Forward)
계약내용 1) $2,400천, 보장환율 1,200.5원(09.11.29~10.10.29)
2) $1,200천, 보장환율 1,164.5원(10.01.11~10.12.10)
3) $1,200천, 보장환율 1,166.0원(10.01.15~10.12.16)
계약기간 1) 09.11.29~10.10.29(월 $200천)
2) 10.01.11~10.12.10(월 $100천)
3) 10.01.15~10.12.16(월 $100천)
거래방법 현물인도방식 또는 차액정산
손익상황 평가이익 51,800천원 / 평가손실 24,243천원
평가손익은 당기 손익에 반영됨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당사는 사업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회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주요계약을 체결하고 있지 않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 담당조직>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0기 제9기 제8기 비 고
원 재 료 비 34,768 209,819 -
인 건 비 545,001 605,941 374,139
감 가 상 각 비 127,886 122,439 -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46,686 34,966 -
연구개발비용 계 754,341 973,165 374,139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59,562 281,503 374,139
제조경비 - - -
개발비(무형자산) 594,779 691,662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8% 5.5% 2.8%
(3) 연구개발 실적
제품명 제품개요 개발기간 차후 제품의 시장성
780nm Quad-Beam 파장 780nm(적외선)의 10mW급 LD로서 주로 레이저 프린터의 광원으로 사용됨. 한 개의 칩에서 4개의 레이저가 동시에 출사가능 하여 산술적으로 레이저 프린터의 인쇄속도를 기존제품 대비 4배 향상 가능함. 2006.02 ~ 2006.12 레이저 프린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780nm Quad Beam LD를 채용하는 고속 레이저 프린터와 Color 레이저 프린터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제품의 보급여부의 관건은 가격으로 현재 기존 LD 대비 30배에 해당하는 가격이 기존 LD 가격대비 10배 수준으로 떨어져야 함
780nm CDP용 LD CD-player용 광 pick-up의 광원으로서 정격출력 3mW의 제품임 2007.05 ~ 2007.12 CD-player의 시장 자체는 이미 성숙 시장임. 하지만 수요의 절대량이 많기 때문에 승인 완료시 08년 07월부터 1400Kpcs/월 이상의 판매가 예상됨
405nm LD Blue-Ray용 광 pick-up의 광원으로서 정격출력 90mW의 제품임 2005.11 ~ 2008.03 Blue-ray는 점차 현재의 DVD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어 2010년 약 2조원의 IT용 LD 시장에서 5천억원 규모의 405nm LD 시장 형성 예상 (Fuji Chimera, 2007)
2파장 LD DVD-Player용 광 pick-up의 광원으로서 1chip에서 DVD/CD용 서로 다른 2개 파장의 레이저가 발진함. 2007.01 ~ 2008.03 DVD-Palyer는 2008년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월 20KKpcs 이상 생산되고 있으며 (TSR, 2007) 2009년 까지는 생산량이 유지될 것으로 예측됨.
780nm 25mW LD 파장 780nm(적외선)의 25mW급 LD로서 주로 레이저프린터의 광원으로 사용됨. 기존 양산품인 3mW 제품에 비해 광출력이 높아 고속 인쇄용으로 사용됨. 2007.09 ~ 2008.07 레이저프린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고출력 LD를 사용하는 고속 레이저프린터와 Color 레이저프린터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주로 일본의 LSU제조사(F社, B社 등)에 납품 예정으로 09년 예상 수요는 1300Kpcs임.
635nm 20mW LD Power tool용으로 사용되는 635nm 20mW급의 LD임. 2008.01 ~ 2008.12 Power tool용 레이저 다이오드는 가시성이 중요. 이에 적색중 가장 가시성이 높은 635nm 고출력 LD에 대한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808nm 고출력 LD Green Laser 를 구현하기 위한 여기용 적외선 레이저 광원임.
파장 (808nm), 광출력(200mW~1W) 2008.01 ~ 2009.06 power tool용 레이저 다이오드는 가시성이 중요. 인간의 시감도에 가장 민감한 파장 대역이 녹색(~555nm) 이므로 향후 power tool, display 분야에서 녹색 레이저를 이용한 응용 분야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650nm 10mW LD Laser Beam Printer용 광원으로써, 신공정 채용으로 고온 특성 우수함.
Low Iop를 구현한 신제품 2008.09~
2009.11 고선명도를 위해 파장 shift : 780nm --> 650&680nm, Power 증가 : 3mW --> 10mW이상
가격 : U$0.50~60/pc --> 780nm 제품과 차이가 크지 않음.
수요량 : 점진적으로 증가 추세임(50K/M --> 200K/M)
680nm 9mW LD
(Single & Dual) 파장 680nm의 9mW급 LD로써, 각각 싱글빔, 듀얼빔 2종류. 주로 레이저 프린터의 광원으로 사용됨. 2008.09~
2009.11 SINGLE&DUAL수요 : 삼성전자(5K/M), 쿄세라미타(15K/M)
고선명도를 위한 단파장이 필수 적용으로, 점진적으로 RED 사용량 증가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