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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에스앤에스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40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은  고객의 행동양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 조직 프로세스 및 기술상의변화과정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마케팅, 판매,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CRM은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업 마케팅 전략의 일환입니다. CRM 산업은 크게 CRM 솔루션 산업과 CRM 서비스 산업으로 나누어 지는데, CRM 솔루션 산업은 고객관계관리를 하기 위한 DB 설계, 프로그램 개발 및 시스템 구축을 하는데 반하여 CRM 서비스 산업은 하드웨어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관계관리에 관한 컨설팅(기획, 자문 포함), 데이터 분석, 추정, 시스템의 유지, 개선, 고객과의 접점에서 일어나는 서비스 실행(보상프로그램 등 캠페인 및  이벤트 개최, 영화/여행등 문화상품 개발 및 제공) 등 CRM에 관한 실질적인 업무가 일어나는 산업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각 기업에서 CRM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1999년에 설립되어 자체적으로 구축한 CRM서비스 시스템 및 관련 네트워크를 보유한 구 (주)큐앤에스를 2002년 8월 합병하여 CRM 서비스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CRM 서비스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보유하고 있는 멤버십 회원들에게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극장, 공연, 여행, 패션 등 가맹점)를 제공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망, 자체 개발 고객관리 시스템, 전국적인 서비스 인프라, 콜센터, 온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CS(고객만족) 컨설팅 등 고객만족을 위한 기획부터 사후 관리까지 일련의 과정을 제공, 운영, 관리하는 서비스로써 구 (주)큐앤에스는 설립년도에 PC방, 일반가맹점, 여행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동통신사의부가서비스의 개발, 운영 및 관리 계약을 한 이후 2000년 말부터 증권사의 VIP 고객관리 서비스를 시작으로 신문사 멤버십 관리 등 서비스 의뢰업체를 다양화시켰습니다. 2000년도에 On - Off Line을 통합하여 구축된 강력한 극장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하여 극장 할인서비스를 이동통신사 멤버십 서비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에서 파리바게트, 롯데제과(나뚜루), PC방외 일반 개별 가맹점 3,000여개 제휴사를 통한 각종 할인서비스 혜택도 제공 중에 있습니다. 2000년도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네트워크를 정비하고 2001년도에는 CTI를 도입하고 고객관리를 위한 콜센터를 본격 가동하였습니다. SK마케팅앤컴퍼니 주식회사와 멤버십 제휴서비스 계약을 맺고 SK텔레콤(주)의 회원들이 가맹점을 이용시 각종 할인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이동통신사의 경우, 이동통신업계 전체 대비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회사의 고객에게 CRM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는 추정 기관에 따라 편차가 커서, 현재 당사의 계약 현황 및 당사에서 CRM서비스를 대행하고 있는 기업의 시장 점유율로 당사 CRM사업 장점유율을 우회적으로 표현함.)

 


(3) 시장의 특성

기업들은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존 고객의 유지를 위한 멤버십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멤버십 브랜드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카드사, 증권사, 언론사 등 멤버십서비스를 통한 고객관리가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되고 있어, 멤버십을 활용한 보상 서비스는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2009년 12월 31일 현재 이사회 결의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 등을 통하여 향후추진하기로 한 사업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CRM
서비스외   서비스   고객관리대행   수 출 -  -    -
내 수 24,696,026 19,686,870   18,551,149  
합 계 24,696,026 19,686,870   18,551,149  
부동산임대소득 수 출 - -   -  
내 수 263,063 259,496   269,406  
합 계 263,063 259,496   269,406  
합 계 수 출 - -   -  
내 수 24,959,089 19,946,366   18,820,556  
합 계 24,959,089 19,946,366   18,820,556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CRM사업본부는 멤버쉽카드부문에 마케팅 1,2,3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단위 : 천원)
매출유형 품   목 판매 경로 매출액 비율(%)
서비스외 고객관리대행 극장, 대학가가맹점, 일반가맹점, PC방 등 멤버십서비스 등 24,696,026 98.95%
부동산임대소득 당산동 304-2 임대 263,063 1.05%
계 24,959,089 10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CRM서비스의 경우에는 이동통신사 등으로 멤버십 할인서비스 등 고객관리를 대행함으로써 사업이 이루어지고, CRM서비스 업무대행 계약에 의해 거래가 발생하며 계약조건에 따라 단위기간별로 현금 정산하여 수취되고있습니다.

 

(4) 판매전략

(가) 고객지향적인 판매관리
 신제품은 고객의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여 연구개발되며, 이러한 제품이 고객에게 충분히 사용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와 철저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나) 차별화된 양질의 서비스 제공
 CRM서비스는 최소 1년 단위 이상 기업과 관계를 가지고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타업체와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극대화함으로써 성장해가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기획 및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전문화된 Know-how 축적
 단순한 솔루션 구축 및 양적인 네트워크 확충만으로는 서비스 제공의 한계에 부딪힘으로 사업기간동안 축적된 Know-how를 더욱 전문화 시키기 위해 직원의 해외파견 등 창조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내 지원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수주상황

-

 

4.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서비스 제공 계약
2009년 07월 31일 SK마케팅앤컴퍼니 주식회사와 2009년 07월 01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 멤버십 제휴서비스 계약을 맺고 SK텔레콤(주)의 회원들이 가맹점을 이용시 각종 할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매출처는 "SK 마케팅엔 컴퍼니(주)"  단일 거래처로 구성되어있으며, 회사는 SK텔레콤(주)의 멤버쉽회원과 멤버쉽회원이 이용하는 가맹점 사이에서 고객관리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제공대가를 SK텔레콤(주)에 청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9월 10일 부터 2010년 12월 31일까지  SK마케팅앤컴퍼니와 OK Cashbag 서비스 제휴사 신규모집에 관한 계약을 2009년 09월 10일 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7,997,237  2,225,329  600,000  9,622,566 
 
보  험  회  사 - - - -
 
종합금융회사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상호저축은행 - - - -
 
기타금융기관 - - - -
 
금융기관 합계 7,997,237  2,225,329  600,000  9,622,566 
 
회사채 (공모) - 1,000,000  1,000,000  -
 
회사채 (사모) 3,000,000  7,000,000  2,700,000  7,300,000 
 
유 상 증 자 (공모) 0  16,000,000  9,000,000  7,000,000 
 
유 상 증 자 (사모)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기           타 - - - -
 
자본시장 합계 10,997,237  26,225,329  13,300,000  23,922,566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기           타 2,000,000  - 2,000,000  -
 
총           계 12,997,237 26,225,329 15,300,000 23,922,566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환위험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내수사업(SK 마케팅엔컴퍼니 단일 거래처)만 영위 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진행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환 위험에 노출 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 금리 위험
당사는 2009년 12월 31일 현재 금융기관 차입금 9,622백만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금리가 급격히 상승 할 경우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 될수 있습니다.

다. 가격 위험


당사의 CRM서비스 제공 단가는 가격 협상력에 현저하게 우월한 위치에 있는 (주)SK마케팅엔컴퍼니와 SKT의 포인트 관리정책에 따라 결정되므로 높은 수익구조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영업이익률은 5% 미만으로 매우 낮습니다.
아래의 표와 같이 당사의 매출액중 약 99%가 SK텔레콤에 집중되어 있어 SKT의 영업실적 부진 및 사업운영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 당사의 매출액은 대폭 감소할 수 있으며, 수익구조에도 막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출현황 (단위 : 천원)
과 목 제15기 연간 제14기 연간 제13기 연간 제12기 연간
금액 비율
(매출액대비) 금액 비율
(매출액대비) 금액 비율
(매출액대비) 금액 비율
(매출액대비)
매출액 24,959,089 100.00% 19,946,366 100.00% 18,820,556 100.00% 36,367,918 100.00%
CRM 서비스 부문 24,696,026 98.95% 19,686,870 98.69% 18,551,149 98.57% 36,247,918 99.67%
기타사업부문 191,231 1.05% 259,496 1.30% 269,406 1.43% 120,000 0.33%
매출원가 21,768,298 87.21% 17,513,565 87.80% 16,192,712 86.04% 33,401,035 91.84%
CRM 서비스 부문 21,768,298 87.21% 17,513,565 87.80% 16,192,712 86.04% 33,301,035 91.57%
기타사업부문 0 0.00% 0 0.00% 0 0.00% 100,000 0.27%
매출총이익(손실) 3,190,791 12.78% 2,432,800 12.19% 2,627,844 13.96% 2,966,882 8.16%
영업이익 876,558 3.51% 233,380 1.17% 84,791 0.45% 552,342 1.52%


SKT는 멤버십의 주요 운영방향으로 기 운영서비스에 대한 유지 및 확대와 멤버십 강화를 위한 Quick win과제(신규서비스 확보)를 설정한바 있으며 이에 따라, 기 운영서비스 유지 및 확대를 시행하여 당사의 CRM 서비스 부문 매출액은 2008년 대비 2009년 약 25% 증가 하였습니다.


라. 위험관리
당사는 체계적인고 지속적인 금리위험관리 업무를 자금담당부서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는 CRM서비스 보다 첨단화된 CRM 서비스 제공으로 가격위험등을 관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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