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인터넷 사업부분
① 산업의 특성
국내 보안관리솔루션은 개인용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9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안철수연구소, 하우리등 토종업체와 노턴(NORTON), 트랜드마이크로(TRENDMICRO)등 외국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진출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보안사업 진출과 대형 포털 및 초고속인터넷사업자(ISP)들의 '무료백신'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특히, 2004년 인터넷 대란 이후 인터넷사용자들이나 각급 기관 기업체 등에서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어 감에 보안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급속히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며,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UCC와 함께, 이를 악용해 애드웨어나 악성코드를 사용자 동의없이 설치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한편, 국내 은행사이트로 위장한 피싱사건 등이 발행하는 등, 스파이웨어나 애드웨어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등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어, 공공기관이나 기업체들을 위한 보안관리 솔루션뿐만 아니라 일반 클라이언트보안 솔루션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IDC나 가트너는, 보안관리솔루션 시장의 경우 1990년대 후반이후 보안관리, 침입탐지, 안티바이러스시장 등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왔으나, 2004년이후 부터는 변종 바이러스인 상업성 악성코드나 각종 스파이웨어로 인한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그 상승세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보안관리 솔루션이나, 안티바이러스(악성코드)시장의 경우 향후 5년동안 연평균 20% 고성장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보안관리솔루션의 경우 지식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써, 투자비용이나 운영비와 대비하여 영업이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기업의 이익률 제고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한편, 정보보호에 대한 사회전반적인 인식확대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상업성 악성코드로 인한 피해 증가 등으로 전반적인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극소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현재의 국내 정보보호 산업은 군소업체들이 많이 난립해있는 상황에서 외국 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출로 인해 수익률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백신을 필두로한 외산 엔진 제공업체 및M&A로 인해 산업의 경쟁이 더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⑤ 자금조달의 특성
안티바이러스 분야는 제조 및 생산구조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다른 소프트웨어 제조업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제조원가나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의 비중이 타제조업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편으로 증자나 사채발행을 통한 일시적인 대규모 자금조달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⑥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2003년의1.25인터넷 대란에서 보여주듯이 정보보안의 침해행위로 인한 손실은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큽니다. 이로 인해 정보보호 산업은 상대적으로 작은시장 규모에도 불구하고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성격이 짙기 때문에 정부 및 정부의 정책이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입법 예고) 등 시행에 따라 정보보호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컨버젼스 사업부분
① 산업의 특성
당사의 컨버젼스 사업부문은 대기업 중심의 콜센터 설치 교체 및 운영 사업과 아울러, 다이렉크 보험 시장 및 소호 인터넷 쇼핑몰 등과 같은 중소형 기업들을 중심으로 하는 신규 콜센터 장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세계적인 컨설팅 & 전문조사기관인 미국의 FROST&SULLIVAN은 한국콘택트센터 어플리케이션 시장 상황에 대해 2005~20012년까지 평균 6.1% 꾸준히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표1) Growth of Contact Center Application South Korea Market revenues
(자료출처: A Frost $ Sullivan Perspective : 한국 콘택트센터 시장 트렌드 분석)
(표2) 한국 콘택트센터 시장 상황
Parameter 2006년 2009년 CAGR*
좌석수 298,000 석 358,600 석 6.40%
CC Apps 시장 ** 654억 원 812억 원 7.50%
CC 아웃소싱 시장 3926억 원 5276억 원 10.40%
Top 3 Verticals 금융
통신
공공 금융
통신
공공 6.30%
5.70%
11.30%
Hot Buttons IP 콘택트센터
아웃소싱
호스티드 SIP/Presence
Speech IVR -
* Note: CAGR는 2006년에서 2009년까지
** Note: 콘택트센터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규모는 ACD, CTI, IVR, Outbound,Call Monitoring, WFM, Speech, Email & Web 어플리케이션들의 라이센스 포함. 통신 시스템과 통신 장비 매출은 포함하지 않음
(자료출처: A Frost $ Sullivan Perspective : 한국 콘택트센터 시장 트렌드 분석)
③ 경기변동의 특성
IT시장은 경기에 매우 민감하지만, 기업의 영업능력 및 고객사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이 가능한 시장입니다. 즉 불경기에도 기업체의 IT장비교체 및 업그레이드시스템 운영관리 용역의 확대 등의 수요가 발생되며 호경기에는 신규장비의 도입 및 프로젝트의 수행으로 투자가 활성화 되어 더욱 많은 매출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금융권 및 홈쇼핑, 대형 콜센터 아웃소싱 업체를 중심으로 하는 노후된 콜센터 장비 교체 수요와 더불어, 2000년대 들어, 급격히 신장되고 있는 다이렉트 보험 시장 및 소호 인터넷 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하는 콜센터 호스팅 서비스 분야를 통한 꾸준한 매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고객 컨택센타 솔루션은 1년 365일, 24시간 정지됨없이 운영, 가동되어야 하는 제품이므로 제품의 안정성이 고객사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합니다. 즉 시스템의 안정성과 끊임없는 고객에 대한 지원만이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준으로, 시장에서 지명도를 쌓지 못하는 업체가 현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입니다. 당사의 제품은 지난 15년 동안의 꾸준한 시스템의 개발과 많은 고객사의 축척된 구축경험, 다양한 HOST 및 타사제품과의 접속, 또한 기 개발된 모든 부가장비기술의 보유로 신속한 설치 및 납품이 가능하며 계속된 연구개발의 결과로 신제품인 다기능 녹취장비의 국산화 그리고 새로운 통신환경에 맞는 IP기반의 콘텍센타 솔루션, IP기반의 디지탈녹취장비등 모든 부가장비를 개발 완료하여 향후 대형시장과 중소형 시장 까지 커버할수 있는 제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의 IP-Telephony 및 VoIP사업은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 진입과 퇴출이 빈번한경쟁이 치열한 업종이나, 당사는 15년간의 영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의 사이클과 시장 및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과 경쟁력 있는 메이커의 아이템으로, 고객사와 긴밀한 접촉을 통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당사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윈-윈 비지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부는 2009년 12월 1일 일자로 분할을 완료하였습니다.-------
(3) 온라인교육서비스 부분
① 산업의 특성
온라인 교육서비스 산업은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 산업용 CD-ROM 타이틀을 수단으로 하는 컴퓨터 기반 교육이 도입되고, 1998년 이후 인터넷 사용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웹기반의 온라인 교육서비스가 본격화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인터넷을 이용하는 저변인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세계 최고 수준의 IT인프라를 기반으로 온라인화된 교육컨텐츠의 유통을 제약하는 요인이 완화되어 온라인 교육서비스 산업은 독립적인 산업 기반을 갖출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였습니다.
온라인 교육서비스 산업은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은 낮으나,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기술을 통한 경쟁이 치열한 성장형 미래산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지식경제부의 '2008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08년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는 총 1조8,668억원으로 2007년도 1조 7,276억원에 비해 약 8.1% 성장하였습니다. 이 중 개인은 총 수요시장의 43.7%인 8,167억원을, 기업은 8,120억원으로 전체의 43.6%를 차지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정부/공공부문이 1,672억원으로 8.9%를 차지하며, 교육기관이 가장 낮은 비중으로 708억원으로 3.8%를 점하고 있습니다.
1)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단위 : 백만원, %)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증감율
전체 1,452,520 1,613,307 1,727,632 1,866,828 8.1
개인 671,509 697,227 735,108 816,765 11.1
사업체 668,169 752,286 759,603 812,052 6.9
교육기관 18,424 26,220 69,555 70,804 1.8
공공기관 94,418 137,574 163,366 167,207 2.4
이러닝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8.1% 증가한 것을 비롯 2004년 이러닝 실태조사가 시작된 이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며, 성장산업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이러닝의 성장은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교육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기업의 이러닝 지출액 및 이러닝 이용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데 기인합니다. 특히 당사가 속해있는 개인의 이러닝 수요시장의 경우 전년 대비 11.1% 증가하는 등 산업 전반적인 규모 확대는 당사에 긍정적이다 볼 수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교육서비스 산업은 국내 교육시장의 특성과 같이 경기 하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경기 상승시에는 기존의 학습지나 교육 출판 등 오프라인 교육시장보다 급속히 성장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초등, 중등, 고등학교 교육서비스의 경우 학년이 시작되는 학기초에 매출이 확대되며 특히, 대학입시를 중심으로 한 교육서비스의 경우는 여름방학부터 수능전까지의 기간에 매출이 확대되는 계절적인 변동이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우리나라 온라인 교육 시장은 오프라인 학원 또는 출판에서 얻은 명성과 교육컨텐츠를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시장에 적극 참여하는 입시학원들과 출판사로 인해 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시장의 핵심적인 경쟁요소는 강사, 교재, 입시관련정보, 교육사업의 이해를 포함하는 양질의 컨텐츠 확보이며, 더불어 컨텐츠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기술력과촬영기법 등도 주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은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은 낮으나 양질의 교육컨텐츠 확보, 교육사업에 대한 이해,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적인 경쟁력 등 타업체와의 차별적인 요소가 없이는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산업입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컨텐츠를 오프라인 교육업체와의 제휴 또는 직접 진출을 통하여 조달합니다. 오프라인 교육업체는 지명도를 확보한 개별강사들을 통하여 우월한 컨텐츠를 공급하고 확대 재생산 하는 기반으로서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주요한 수단입니다. 이러한 오프라인 교육업체를 통한 컨텐츠의 확보는 교육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프라를 수반하므로 단기간에 확보하여 조달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⑥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온라인 교육업체의 경우 특별한 규제는 없으나 2000년 3월부터 시행된 평생교육법에 의거 관할지역에 있는 각 시도 교육청에 온라인 교육사업과 관련 원격평생교육시설 신고를 하며 이 경우 의무적으로 평생교육관리사를 고용하고 유지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2004년 1월 이러닝(전자학습)산업발전법을 제정하였으며,2004년 7월 동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을 통하여 지원정책을 구체화하여 이러닝 산업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반구축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재무정보
당사는 CTI(컴퓨터 통신 통합) 관련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7월에 설립이후 2009년 1월 21일 주식회사 아이넷스쿨과 합병하여 인터넷 사이트(www.inet-school.co.kr)를 통하여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컨텐츠, 학습관리 및 상담 등 학습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전문 회사로 변화하였습니다.특정 지역에서만 가능했던 오프라인상 교육기관의 한계를 탈피하여 초등, 중등, 고등학교 전학년, 전과목 국내 최고 강사진이 지리적, 환경적 제약이 없는 인터넷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기회의 불균등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교육 컨텐츠를 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하여 제공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우수한 강사진 및 기술인력, 다양한 온라인교육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컨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 국내의 선도적인 온라인 교육업체의 지위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사업
2007년 1월 31일 정보통신부와 한국소비자보호원이 발표한 "스파이웨어 제거프로그램 선택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007년 1월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국내외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은 총 93종(무료 21종 포함)에 달하고 있으며, 이 중 22종은 스파이웨어 치료율 40%에도 미치지 못하는가 하면, 치료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제품도 무료 24종에 달하는 등, 검증되지 않은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AD-SPIDER 다잡아"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조사 결과, 2007년 1월 기준 90%의 스파이웨어 치료율을 기록하여 국내 스파이웨어 제거 실험에서 국내 1위를 기록하는 한편, 2006년 9월, 세계3대보안제품인증인 '체크마크' 인증 획득, 2007년 4월 'GS(Good Software)인증' 등을 획득하여 국내외로부터 그 안정성 및 신뢰성을 검증받고 있습니다.
(2) 컨버젼스 사업
CTI산업의 시장은 금융권 및 통신회사 등의 대형 시장으로 부터 비금융권, 제조업체,전자상거래 업체, SOHO시장과 같은 중소형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2006년 5월과 12월 전세계 콜센터 시스템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애스팩트소프트웨어사 및 브로드소프트웨어사와 각각 국내 파트너쉽 계약을 체결하고, 중소형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콜센터 호스팅 서비스 및 VoIP 시장에 진출하여 급변하는 통신장비 시장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콜센터 호스팅 서비스는 기존 콜센타가 가진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멀티채널 양방향 센터로서 음성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음성, 화상, 채팅, Email, FAX)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무엇보다 콜센터 운영비용의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도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센터 호스팅 서비스는 사업장의 분산화, 업무효율성 증대에 대한 요구, 통신환경의 변화 및 사용자의 인터넷 친화도 증대에 따라 그 성장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본 사업부는 2009년 12월 1일 일자로 분할을 완료하였습니다.-------
(3) 온라인 강의 판매 사업
온라인 교육 컨텐츠 판매는 강사계약을 체결한 강사진이 강의한 내용을 인터넷 사이트(www.inet-school.co.kr)에서 VOD(Video On Demand)서비스의 형태로 온라인과오프라인 영업조직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당사는 온라인 컨텐츠 판매를 통하여 초등, 중등,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내신, 수능, 논술 등 종합적인 강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어동화, 한글동화, 인라인스케이트 강좌 등 테마학습을 통해 교양교육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온라인 교재 판매 사업
온라인 교재 매출은 학습자가 VOD(Video On Demand)방식을 통하여 제공되는 동영상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교재를 강의와 함께 온라인으로 판매 후 배송하는것입니다.
■ 주요 재무정보
(단위 :원)
구 분 제 17기 제 16기 제 15 기
총매출액 15,508,212,106 14,318,937,174 17,597,316,634
(1) 온라인강의매출 13,035,028,111 14,318,937,174 17,597,316,634
(2) 학원매출 2,116,622,495 - -
(3) 교재매출 356,561,500 - -
(4) 컴퓨터서비스매출 - - -
영업이익 -3,310,800,935 2,042,488,463 3,122,429,646
계속사업이익 -4,018,229,805 1,901,221,091 3,163,923,478
당기순이익 -3,636,474,190 1,369,104,401 3,303,839,186
자산총계 44,186,534,615 37,642,164,485 13,507,972,297
부채총계 24,874,471,921 30,169,582,433 13,272,421,909
자본총계 19,312,062,694 7,472,582,052 235,550,388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오프라인 학원사업 진출
오프라인 학원시장 진출을 통해 최근 교육계 현안으로 떠오른 자기주도학습을 적용한 새로운 형태의 학원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현재 서울 및 수도권의 6개 주요 학원을 인수했으며, 연내 4개 학원을 추가 인수할 예정입니다.한다. 자기주도학습을 오프라인 학원에 접목시켜 기존 학원들과 확실한 차별화로 경쟁력을 확보, 영업이익이 높은 오프라인 학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이에 따라 학원사업 진출은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는 물론, 온라인 중심의 고객 기반을 오프라인 학원시장까지 확장함으로써 얻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종합교육서비스 회사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주요 서비스는 온라인강의, 오프라인학원 및 컴퓨터서비스로 구분됩니다. 내부적 관리는 각 사업부를 중심으로 온라인교육서비스사업부 컴퓨터서비스 사업부로로 구분되어지고 있으나, 각 사업부의 구분과는 별도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주요 서비스를 구분하고 있으며, 당반기의 각 유형별 매출액 및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보고서제출일 현재)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온라인 교육서비스 강의매출 온라인수강료 13,035,028,111 61.22%
오프라인 교육서비스 학원매출 오프라인수강료 2,116,622,495 09.33%
오프라인 교육서비스 교재매출 교재판매 356,561,500 29.45%
합 계 - - - 15,508,212,106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요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온라인 강의의 가격변동추이는 당사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개별 단과 강의의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되었으며, 강의당 가격을 산정하기 어려운 기간제, 정액제 형태의 온라인 강의는 제외된 단순 평균가격입니다. 동 온라인강의 가격은 종합반(전 과목) 형태의 기준으로 강의매출액을 한달 기준으로 나누어 산출되며, 이와 같은 온라인 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품 목 제17기 연간 제 16 기 연간 제15기 연간
온라인강의 96,000 96,000 96,000
주1) 최근3년간 온라인강의료는 동일합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는 온라인교육컨텐츠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동 온라인교육컨텐츠는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영업구조상 상품 제조업체와 같이 주요 원재료를 표시하기는 어렵지만, 우수한 강사진 및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컨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교재와 함께 초등학생, 중학생 및 고등학생 등 수험생에게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우수한 개별 강사 및 교재, 안정적인 서버 환경과 오프라인 학원 인프라 등이 주요한 품질 결정 요소입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2009년 3월 서울 , 안양, 용인, 순천 등 6개 오프라인 학원을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본 학원들은 임차로 학원건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제출일 현재) 자산항목 : 영상장치 (단위 : 원)
장치명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스튜디오관련
영상장치 자가 신정동 1,311,376,600 -
- 766,250,409 545,126,191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서비스를 기준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됩니다.
온라인 매출은 고등부와 초중등부의 온라인강의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오프라인학원 매출은 2009년 3월에 6개의 학원을 인수하여 4월 매출부터 반영되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매출은 보안솔루션인 다잡아매출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본 사업부는 12월 01일자로 분할을 완료하였습니다.)
당사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보고서제출일 현재)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7 기 제 16 기 제 15 기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온라인
강의 수 출 - - -
내 수 13,035,028,111 9,209,848,351 14,318,937,174
합 계 13,035,028,111 9,209,848,351 14,318,937,174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학원 수 출 - - -
내 수 2,116,622,495 1,403,782,261 -
합 계 2,116,622,495 1,403,782,261 -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교재 수 출 - - -
내 수 356,561,500 4,429,828,507
합 계 356,561,500 4,429,828,507
합 계 수 출 - - -
내 수 15,508,212,106 15,043,459,119 14,318,937,174
합 계 15,508,212,106 15,043,459,119 14,318,937,174
나.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 온라인강의 판매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과 오프라인 영업조직을 통한 방문판매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재판매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교재신청을 통하여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위 : 원)
매출유형 품 목 판매경로 판매 경로별 매출액
(비중)
온라인 온라인 강의 매출 당사 인터넷 Site를 통한
온라인 신청 및 결제 13,035,028,111
오프라인 학원 매출 학원 접수창구를 통한 개별 판매 2,116,622,495
오프라인 교재 매출 온라인 강의시 교재 판매 356,561,500
합 계 15,508,212,106
다. 판매 전략
현재 당사는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은 월단위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업조직을 통한 방문판매는 년단위의 결제를 하는 판매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다만 매출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별도로 고객지원부서를 두어 지원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영업구조상 외국으로부터의 원자재 수급 또는 해외 수출이 없어 영업에 따른 금리 및 외환관리에 따른 위험은 없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해당사항없음
8. 연구개발활동
-해당사항없음
9.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