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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디지털 혁명이라는 단어로 요약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인류의 삶의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폭발적 보급, 발전은 전자상거래와 e-business로 요약되는 지식과 정보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의 변화, 정보공유를 통한 사이버세계의 활성화, 언론이나 방송 등을 대체할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역할 등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관점에서 인간의 생활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또다른 연결수단인 이동통신은 호출기로부터 시작하여 셀룰러 핸드폰(cellular Handphone), 개인휴대 전화기(PCS)를 거쳐 최근에는 카메라폰, MP3폰, 게임폰, DMB폰, 와이브로, 3G 등 다양한 서비스와 멀티미디어가 가능하게끔 기술의 진보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이동통신 산업의 성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이동전화 가입수의 증가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그 추이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이동전화 가입자 및 증가율 추이]
(단위 : 천명)
년도 SK텔레콤 KT(합병 후) LG텔레콤 3사 합계
가입자수 년 증감율 가입자수 년 증감율 가입자수 년 증감율 가입자수 년 증감율
1999 13,348 - 7,008 - 3,085 - 23,441 -
2000 14,453 8.3% 8,416 20.1% 3,948 28.0% 26,817 14.4%
2001 15,179 5.0% 9,592 14.0% 4,276 8.3% 29,047 8.3%
2002 17,220 13.4% 10,333 7.7% 4,790 12.0% 32,343 11.3%
2003 18,313 6.3% 10,442 1.1% 4,837 1.0% 33,592 3.9%
2004 18,783 2.6% 11,729 12.3% 6,074 25.6% 36,676 8.9%
2005 19,591 4.3% 12,373 5.5% 6,552 7.9% 38,516 5.3%
2006 20,271 3.5% 12,914 4.4% 7,012 7.0% 40,197 4.4%
2007 21,968 8.4% 13,721 6.2% 7,809 11.4% 43,498 8.2%
2008 23,032 4.8% 14,365 4.7% 8,210 5.1% 45,607 4.8%
2009 24,246 5.3% 15,016 4.5% 8,658 5.5% 47,920 5.1%
(자료원 : 2009년 12월 말 현재 각 이동통신사업자 발표자료 인용)
상기 표에서 보듯이 1999년부터 2002년까지 급격하게 증가하던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2002년을 기점으로 2003년 말까지 3.9%의 소폭 증가에 그치고 있으며, 향후에는 그 증가폭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2004년 번호이동에 따른 통신사업자간 고객이동과 신규가입(010)으로 인해 증가폭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저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수익구조가 이제는 가입자의 증가추이에 따른 성장보다는 부가서비스 및 무선인터넷 서비스로의 수익구조 개편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며, 이에 이동통신사업자들은 활발한 마케팅,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살펴볼때 이동통신사업자의 평균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가입자당 월평균 매출액) 추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2009년 이동통신산업의 전망은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세계적인 실물경기 위축으로 이어지며 성장의 둔화 또는 마이너스 성장이 예견되고 있습니다.
[ARPU추이]
(단위 : 원/월)
구 분 ARPU 구성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증감율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기본료&음성통화료 26,725 26,548 26,436 25,848 26,044 25,764 26,755 24,055 -10.1% 67.9% 67.0% 61.1% 60.8% 62.5% 62.7% 65.9% 63.8%
부가서비스및기타 1,907 1,846 3,558 2,192 1,740 1,389 1,384 1,550 12.0% 4.8% 4.7% 8.2% 5.2% 4.2% 3.4% 3.4% 4.1%
무선인터넷 3,979 4,625 6,578 7,307 7,301 7,292 5,988 6,866 14.7% 10.1% 11.7% 15.2% 17.2% 17.5% 17.7% 14.8% 18.2%
L-M 접속료 3,358 3,024 2,671 2,725 2,409 2,442 2,191 1,758 -19.8% 8.5% 7.6% 6.2% 6.4% 5.8% 5.9% 5.4% 4.7%
M-M 접속료 3,418 3,584 4,051 4,456 4,204 4,207 4,270 3,488 -18.3% 8.7% 9.0% 9.3% 10.5% 10.1% 10.2% 10.5% 9.2%
계 39,387 39,627 43,294 42,527 41,697 41,094 40,588 37,718 -7.1%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 각 이동통신사 홈페이지 참조, 3사 평균)
상기의 표에서 보듯이,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의 ARPU 평균은 2004년말을 정점으로 성장정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음성통화이용의 증가정체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무선인터넷서비스의 경우에는 이용료 및 그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바, 이는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에게 수익의 원천으로서 무선인터넷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가입자 증가가 정체되어 있는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이며, 어느 정도 경기둔화의 영향으로 가입자의 이용성향이 하락하는 추세에 있는 시장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숙되어 있는 산업에서의 경쟁요소는 서비스의 차별화에 중점을 두게 될 것이며, 이는 기본 음성통화를 벗어나서 무선인터넷을 포함하는 부가서비스에 대한 투자 및 관심의 증가로 나타나게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경우가 스마트 폰과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경기의 위축과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 감소에 따라 가입자당 평균 ARPU는 감소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는 유무선 통신네트워크 핵심망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동시에 무선인터넷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네트워크용 솔루션 시장은 통신사업자의 투자규모와 깊은 연관이 있으며, 일반적인 경기변동에도 어느정도 상관관계는 있으나, 직접적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한편,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기획, 운영하고 있는 당사는 이 부문에서 일반적인 경기악화로 인해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이 현저하게 감소할 경우 깊은 영향은 받을 수 있습니다.
(4) 계절성
당사의 수익모델은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당사가 개발하는 솔루션의 판매방식이 1회성 공급계약으로서, 당사와 계약하는 상대방은 통신사업자임에 따라 통신사업자의 투자예산 책정과 집행 시기에 크게 좌우됩니다. 통상 년초 투자예산을 편성하고 하반기 계약이 이뤄짐에 따라 계절적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두번째는 통신사업자와 제휴한 수익배분 방식의 수익창출 모델이 있습니다. 이는 매월 통신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이용요금을 정산함에 따라 창출되는 수익으로서 경기변동에 크게 좌우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계절적 영향은 크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5) 국내외 시장의 안정성
정부는 새로운 경제성장의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성장동력 종합 추진계획(09.05)", "서비스산업 선진화방안(IT서비스 포함, 09.05)","소프트웨어 산업발전방안(08.10)", "IT KOREA 5대 미래전략(09.09)", "범정부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종합계획 (09.12)" 등의 정책을 발표하고, 생산성과 부가가치율이 높고 여타의 다른 산업들과 연관효과가 큰 IT서비스산업을 집중투자, 육성하기로 한 만큼 관련 산업 전반에 수혜가 예상됩니다.
또한, 고기능 단말기의 공급에 따라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컨텐츠 경향도 기존 단순한컨텐츠에서 동영상 서비스, 3D 게임, 원음 벨소리, MMS, HSDPA 등 고품질의 서비스 컨텐츠들로 변화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6) 시장점유율 추이
이동통신 산업의 특성상 통신사업자에 특화 된 Vendor들이 무수히 많으며, 각각 고유의 영역과 그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나, 점차 기술의 진보 및 환경의 변화 등으로인해 유사 Vendor업체들간에 경쟁관계에 놓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제품을 개발, 공급한다 하더라도 고객(통신사업자)별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시장에서 점유상황에 대해서는 비교하기가 곤란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통신사업자의 요구사항에 의해 개발되는 부가용역 개발 등은 그 계약의 조건 및 규모, 투자인력의 원가, 매출 등에 있어서 각 업체별로 천차만별이며 이를 비교하기란 불가능 할 것입니다.
또한 당사가 도입한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사업을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드물며, 경쟁비교의 시장자체가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으로 서비스 이용자 시장이 처음부터 구분되어져 있으므로 전체 시장비교를 하기란 곤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7)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회사의 경쟁상 강점과 단점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경쟁요소는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겠습니다.
- 표준기술 보유
- 이동통신사업자 납품실적(References)
- 이동통신사업자의 납품요구에 대한 즉시 대응 능력
- 유지보수의 지속성
- 핵심망 국제 표준규격을 준수하는 기술 보유
- 서비스 사업자의 요구사항 분석 능력
- 통신망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및 컨설턴트 능력
- 시스템 신뢰성 및 안정적인 공급 능력
상기의 요소들에서 보듯이 당사가 속한 산업은 기술적 진입장벽과 마케팅 장벽이 비교적 높은 편이며, 당사는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치열한 경쟁환경을 이해하고, 중요 마케팅 타겟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서비스사업자 관점에서의 요구사항 분석능력과 해당 사업자의 통신망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사는 핵심 연구인력의 상당수가 통신서비스 사업자 또는 관련기업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제품에 대한 국제표준 규격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현장 경험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핵심망 분야에서는 선도적인 업체로 고객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당사는 국내외 유무선 통신사업자 등에게 무선인터넷 및 핵심망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 부가서비스 등을 개발 공급하는 통신종합 솔루션 회사입니다. 당사의 사업분야를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의 사업분야와 주요제품 내역]
분 야 구 분 주 요 제 품
무선인터넷 기본 인프라 솔루션 ·WAP Gateway
·Mobile Office Gateway
·Home Network Service Gateway 등
응용 솔루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버(MDS)
·포털관리/컨텐츠관리 시스템(PMS/CMS)
·통화연결음(RBT) 서버
·모바일광고 서버(Mobile Advertise Solution)
·각종 M-Commerce 서비스용 서버
Service ·캐릭터, 벨소리, 주식서비스 등 컨텐츠 운영관리
(그림친구, MyBell, 통화연결음 서비스, 주식서비스,
컬러메일 등)
·컨설팅 및 운용유지보수
·App Store용 컨텐츠 제작 : Apple, A-Store, T-Store 등
지능망 각종 지능망 관련 솔루션 ·서비스제어 및 관리시스템(SCP, SMP)
·서비스데이타포인트(SDP)
·서비스노드(SN), 지능형주변장치(IP)
·서비스 생성환경(SCE & SLEE)
·번호이동성 관리 데이터베이스(NPDB)
·차세대 빌링+지능망 솔루션 (FCE)
지능망+인터넷 솔루션 ·Parlay Gateway, SIP AS, NGN
Service ·KT 개방형 서비스(KT전화PC폰)
·u-PCM
메시징 Messaging 서비스 관련
솔루션 ·단문메시지전송센터(SMSC) 및 부가서비스
·CBSC, MMSC, VSMS 등
위치기반
(LBS) 기본 인프라 솔루션 ·MPC(Mobile Positioning Center)
·GMLC(Gateway Mobile Location Center)
HLR 기본 인프라 솔루션 ·2G HLR
·Dual Stack HLR(2G, 3G 호환)
당사가 현재 전개하고 있는 사업은 상기와 같이 5개의 분야와 9개의 세부분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분야는 별개의 이질적인 영역이 아니라 텔레콤/IT 분야라는 공통된 범위 내에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있으며, 5개 분야 모두 네트워크에 대한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먼저 무선인터넷은 무선과 인터넷이라는 양대 emerging technology가 결합하면서 폭발적인 잠재성을 내포하고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지능망은 기존의 음성통신 수요가 포화점에 가까워지면서 유무선 통신사업자들이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개발을 통한추가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의 사업분야입니다. 메시징 서비스는 현재 및 장래의 통신환경에서 가장 유력한 킬러애플리케이션으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시장 선점시 고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위치기반(LBS) 시스템은 이동통신 망에서 위치기반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이동단말기의 위치를 일반 인터넷에 존재하는 컨텐츠 제공자에게 제공하는 솔루션으로서 위치찾기, 텔레메틱스, 위치기반 광고 등 향후그 응용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0년의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국내최대의 이동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과 KT, LG텔레콤 뿐만 아니라 유선사업자인 KT, TRS 최대사업자인 KT파워텔, 하나로텔레콤, 데이콤 등에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몽골의 MTC, Mobicom, Skytel 및 신규 GSM 사업자인 UNITEL, 베트남의 SLD, 이스라엘의 PCL, 대만의 APBW, 싱가폴 Singtel, 태국 DTAC, 말레이시아 Celcom, 인도네시아 Telkom Flexi 등 여러 해외통신사업자에게 각종 무선인터넷 솔루션과 지능망 솔루션, 단문메시지 센터 등을 공급함으로써 앞선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망(지능망, 메시징, 위치기반) 솔루션의 영업을 위해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치열한 경쟁환경을 이해하고, 사업자 관점에서의 서비스 요구사항 분석과 대응에 주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로 당사는 SK텔레콤에 2세대/3세대 지능망시스템 및 SMSC 공급자로 선정되었고, KT와 KTF 등에는 유무선 지능망 솔루션 패키지를 납품하였으며, KTF와 LGT에게 위치기반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였습니다. 또한 2006년에는 SK텔레콤, KTF 뿐만 아니라 LG텔레콤에도 단문메시지센터를 공급 중에 있음에 따라 국내 이동통신 3사 모두에게 단문메시지센터를 공급하는 시장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 내용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는 자원개발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유엔젤인터내셔널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동 계열회사를 통하여 인도네시아 석탄층 메탄가스 (CBM : Coal Bed Methane)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과 관련하여 새로운 진행사실이 있을 경우에는 공시 또는 보도자료를 통해 투자자에게 중요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4.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무선인터넷
사업부문 제품 솔루션(Solution) 주1) 유엔젤 6,159(12.3%)
ASP&Contents 주2) 20,369(40.6%)
소계
26,528(52.9%)
핵심망
사업부문 제품 지능망(IN) 주3) 유엔젤 18,785(37.4%)
메세징(Messaging) 주4) 4,771(9.5%)
기타
139(0.2%)
소계
23,696(47.1%)
합계 - - - 50,224(100%)
주1) 무선인터넷 솔루션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은 무선 단말기를 단순한 음성 통신 수단으로서가 아닌, 언제·어디서나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기능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선 단말기 기종의 다양성과 그 기능의 진보, 다양한 컨텐츠업체들의 증가 등에 힘입어 그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인터넷이란 인터넷 이용자가 이동 중 무선 망(Wireless Network)을 통해 인터넷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과 기술을 말하며, 이동전화나 PDA 등의 이동통신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정보검색, 전자상거래,커뮤니케이션 등을 수행함으로써 시간,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통신사업자와 기업들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구현함에 있어 유선인터넷과 같은 안정성과 호(call) 연동성을 확보하고 급변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 토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무선인터넷 솔루션은 어떠한 분야의 인터넷 사업에 있어서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컨텐츠들의 재생산, 재가공 없이 모든 종류의 단말기에 그대로 이 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주2) 무선인터넷 ASP
ASP란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약어로 이동 통신사업자가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할 때 그 가능성 여부가 불투명하여 투자를 꺼려하므로 당사와 같은 중소업체가 그 서비스의 기획에서부터 장비 및 인력의 투자, 서비스의 운영까지 도맡아 하면서 이동통신사의 망을 빌려 서비스를 Launching 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실시되면서 ASP 서비스사업자는 이동통신사로부터 일정의 최소수익(Minimum Guarantee)을 보장받고 일정 이상의 트래픽(Traffic) 혹은 수수료가 발생 할 경우 일정 비율로 그 수익을 분배받는 방식입니다. 또한 어떠한 서비스를 실시하 느냐에 따라 이러한 수익분배 방식은 이동통신사와 계약에 의해 개별적으로 적용을 받습니다.
주3) 지능망(IN ; Intelligent Network)
지능망은 "유무선 통신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다양하고 편리한 음성기반의 서비스들을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통신망의 두뇌”입니다. 기존의 교환기를 통한 부가서비스는 많은 네트워크 자원과 비용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서비스 개발에 투입되는 리소스(Resource)는 통신사업자들에게 큰 부담이었습니다. 전체 네트워크에서 제공할 서비스를 중앙집중적인 서버에서 관리하게 하는 지능망이 도입되면서, 최소한의 자원 투입과 최단 시간 내에 이용자들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들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당사는 국내외 유수 통신업체들에게 당사에서 자체 개발한 지능망 솔루션들을 공급해오면서 국내 지능망솔루션 업계의 선두주자로써 자리매김하였고, 이제는 세계시장에서 경쟁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지능망 서비스에는 선불카드서비스(PPS;Prepaid Service), 080 착신과금 서비스, 위치기반 차등과금 서비스, 요금상한제 서비스, VPN, 발신번호 표시 및 금지, 지정번호 할인요금제 등이 있습니다.
주4) 메세징(Messaging)
이동통신 단말기와 유선인터넷 등의 수단으로 간단히 보내는 단문메시지서비스(SMS; Short Message Service)는 휴대성, 공간성, 통보 및 예약의 전송능력 등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신세대들의 채팅수단으로부터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매우 유용한 의사전달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상을 뛰어넘는 SMS의 확대는 무선데이터 통신의 대중화를 가져왔고 미디어와 서비스의 진화를 통해 점차 그 이용분야가 더욱 더 확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의 SMSC(Short Message Service Center)는 당사만의 핵심기술인 MMDB(Main Memory Database)를 적용하여 종래의 SMSC 보다 5배 이상의 처리능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벤치마킹테스트(BMT)와 상용서비스의 적용을 통해 입증된당사의 SMSC는 그 탁월한 우수성과 안정성으로 국내외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가격과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관련 시스템, 솔루션 및 서비스는 주고객인 이동통신사 또는 일반기업과의 계약에 의해 이루어지는 형태이므로 시장에서의수요와 공급에 의해 발생하는 시장가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일한 품목(시스템, 솔루션 혹은 서비스)이라 하더라도 그 규모 및 개발의 형태, 기간, 인력의 투입 및 장비 등의 조건에 따라 계약액은 개별적이므로 그 품목의 평균가격 산정에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를 작성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아 기재를 하지 않았습니다.
5.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무선인터넷
및 핵심망
사업부문 공통 원,부재료 FT/HA Machine 주1) 7,883(69.9%) 한국IT진흥 외
DB Software 등 주2) 949(7.6%) -
소계 - 9,718(77.5%) -
외주가공 외주용역개발 주3) 2,194(17.5%) 모바일파크 외
정보이용료 주4) 632(5.0%) -
소계 - 2,826(22.5%) -
합계 - 12,544(100%) -
주1) FT/HA Machine 등 :
◆ FT Machine : Fault Tolerant Machine. 24시간 연속 운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장이 발생해도 고장난 곳을 방치한 상태로도 기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가동하는 시스템(HP Tandem 기종, SUN FT-1800 기종, Stratus 등)
◆ HA Machine : High Availability Machine. 고가용 솔루션을 장착한 기기로 시스템의 컴포넌트를 이중으로 장착한 Fault Tolerant Machine과 달리 Clustering과 같은 저비용, 고가용성 기법을 이용.
주2) DB Software :
◆ MMDB Software : Main Memory Database. 기존의 데이터베이스(Oracle, Informix, Sybase)가 하드 디스크에 존재하면서 필요에 따라 메모리에 로딩되어서 사용하는데 반해 MMDB는 항상 메모리에로딩된 상태에서 사용하게 됨. 따라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들 보다 속도가 뛰어나고 고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
◆ Compiler Software : C, C++, JAVA 등의 programming 언어로 작성된 소스를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로 각각의 시스템에 최적화된 compiler들이 존재 함.
◆ Informix Software : IBM에서 판매되는 상업용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 ILOG View License Software : Unix 및 Windows에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개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주3) 외주용역개발 : 당사가 주고객으로부터 개발, 납품의 수주를 받아 일정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여야 하나, 투입인력의 효율적 운영과 Outsourcing의 경제적 이점을 고려하여 외부 용역회사에 의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4) 정보제공료 : 당사가 시행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ASP 서비스 중 주식서비스 등에 해당되는 재료비로서 정보 및 컨텐츠를 제공받는 대가로 지불되는 정보제공이용료를 의미합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최근 3사업연도 중 회사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은 없었습니다.
6.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이동통신 부가서비스와 관련한 솔루션의 개발 및 무선인터넷 서비스 사업을 영위함으로 일정한 제품을 생산라인에 따라 제조하는 방식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7.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무선
인터넷 제품 솔루션 수 출 3,685 1,218 258
내 수 2,475 680 1,407
합 계 6,159 1,898 1,665
ASP 수 출 12,638 16,073 19,015
내 수 7,731 8,783 10,331
합 계 20,369 24,856 29,346
소계 수 출 16,323 17,291 19,273
내 수 10,206 9,463 11,738
합 계 26,528 26,754 31,011
핵심망 제품 지능망 수 출 9,109 14,164 8,150
내 수 9,677 6,783 3,984
합 계 18,785 20,947 12,134
메세징 수 출 1,409 995 287
내 수 3,362 4,745 2,068
합 계 4,771 5,740 2,355
기타 수 출 - - -
내 수 139 71 152
합 계 139 71 152
소계 수 출 10,518 15,159 8,437
내 수 13,178 11,599 6,204
합 계 23,696 26,758 14,641
합 계 수 출 26,840 32,450 27,710
내 수 23,384 21,062 17,942
합 계 50,224 53,512 45,652
나.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구분 판매경로 제11기 매출액 비중 비고
국내 직접판매 23,521 46.8% -
관계회사 - - -
소 계 23,521 46.8% -
해외 직접판매 19,321 38.5% -
관계회사 7,382 14.7% -
소 계 26,703 53.2% -
합계 직접판매 42,842 85.3% -
관계회사 7,382 14.7% -
소 계 50,224 100.0% -
다. 판매전략
○ 기존 고객의 유지, 강화 및 Advanced Solution의 지속적 연구개발
진보되고 있는 통신기술 발전 속도에 맞추어 고객 요구사항에 대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 및 서비스의 공급 추진
○ 고객 다각화를 통한 수익극대화
·국내 이동통신사업자(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와의 긴밀한 Business
Partner 관계 지속과 함께, 유선사업자(KT, 데이콤, SK브로드밴드) 및 TRS 사업자(KT파워텔), 별정통신사업자 SK텔링크와의 거래 확대.
·해외 국가별 영업망 확장으로 기존 베트남, 대만, 몽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멕시코, 이태리 등에 이어 남미 및 유럽 등 전세계로 해외사업 확대 추진.
8.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
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지능망 - - - 9,081 - 6,179 - 2,902
메세징 등 - - - 3,165 - 2,599 - 566
무선인터넷 solution - - - 4,054 - 3,179 - 875
서비스 운영 - - - 1,235 - 1,132 - 103
합 계 - 17,535 - 13,089 - 4,446
- 품목별 수주계약은 개별적임에 따라 수주일자와 납기는 생략했습니다.
- 당사 매출인식 기준은 공사진행 기준임으로 수량 기재는 생략했습니다.
- 계약서 상 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수익배분 계약은 기재에서 제외했습니다.
9.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안정성 실현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프로젝트 수주 및 매월 창출되는 수익배분 매출에 의한 외화자금 유입이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원자재의 구매나 해외 현지 마케팅 영업비용으로 지출되는 외화자금 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환율하락에 따른 환리스크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지난 2007년 9월부터 2010년 8월까지 한국씨티은행을 상대방으로 한 통화파생상품 계약을 체결, 환변동에 따른 환헷지를 시행하였으나, 2008년 급격한 환율상승에 따라 통화파생상품 거래손실이 대거 발생하면서 계약 잔존기간 2년을 남겨두고 지난 2008년 11월 본 통화파생상품 계약을 중도해지하여 본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통화파생상품 계약은 없습니다.
나. 환관리 관련 추진계획
당사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중 하나인 외환관련 전문 위원회와 전담부서, 그리고 이를 통제하는 관리부서의 부재에도 불구, 국내외 유수의 전문 금융기관으로부터 환리스크 관리에 대한 컨설팅을 시행 할 계획입니다.
10.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까지 당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이 없습니다.
11.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720 870 1,243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30 20 121 -
기 타 - - - -
연구개발비용 계 750 890 1,364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
제조경비 750 890 1,364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43% 1.66% 2.99%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결과 및 기대효과
Mobile Information
Server 연동모듈 개발 당사 기술연구소 기존 모바일 컨텐츠를 모든 통신사업자의 단말기에 적합한 언어로 변환해 주는 기술
쿠팩시스템 개발 당사 기술연구소 휴대폰으로 바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일반 이용자들의 다양한 상품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Solution으로서 모바일 상거래 확대 예상
홈 네트워크 용
Solution 개발 당사 기술연구소 휴대폰으로 일반가정의 가전제품을 통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반기술로 미래형 첨단 주택시스템에 적용 가능.
IMT-2000 위치정보 제공시스템(GMLC) 당사 기술연구소 3G Network에서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반 시스템
WOS CTI 및 UMS 개발 당사 기술연구소 휴대폰과 PC가 연동되어 이메일, 팩스 수신 등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인트라넷을 이용하는 Biz 가입자에게 편리함을 제공
가입자위치등록(HLR)시스템 개발 당사 기술연구소 CDMA 1x 및 3G GSM Map을 동시에 지원하는 Dual Stack으로 2.5세대 및 3세대의 완벽한 로밍기능을 수행
Parlay Gateway 당사 기술연구소 통신망 사업자의 망 자원을 외부 사업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 API를 통해 개방해 주게 됨에 따라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신속한 도입이 가능한 System
NGN Application
Server 당사 기술연구소 NGN, BcN, VoIP 망 등 IP 기반 핵심망에서 통신망 자원을 제어함으로써 다양한 차세대 멀티미디어 부가서비스를 제공 가능한 서버.
지능형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당사 기술연구소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통합관리, 검색, 사용자 분석에 의한 개인별 추천정보 생성 등 다이나믹한 서비스 메뉴를 생성하는 지능화 된 서버
JTAS 당사 기술연구소 국제표준 API를 사용하여 개방된 망 자원에 접근이 가능하고, IT기술과 쉽게 결합할 수 있는 응용서버
SIGTRAN(SS7 Over
IP) 당사 기술연구소 기존 SS7 기반의 통신기술을 IP 기반으로 적용하는 기술로서 고성능이며 저렴한 IP 인프라 위에 지금까지 안정성과 다양한 경험이 축적된 SS7 기반 통신망 부가서비스가 가능.
USSD Gateway 당사 기술연구소 GSM 망에서 표준 MAP Protocol을 이용하여 가입자의 단말기와 Application Server간에 실시간 기반의 메시지 교환 지원
u-PCM 당사 기술연구소 인터넷과 통신망을 연동하여 통신망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인터넷 융합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