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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로봇의 개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를 거쳐 지식기반사회로의 발전에 따라 로봇의 패러다임은 노동대체 수단으로서의 '전통적 로봇'에서 인간 친화적인 '지능형로봇'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주변 환경의 변화나 작업의 변경에 대한 인식이 없이 사람의 지령에 의해 피동적, 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던 20세기의 전통적 로봇과 달리,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지능형로봇'은 '외부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 로봇'으로 새롭게 정의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업계 현황
로봇은 머지않아 인간의 능력을 무한히 확장하는 파트너로서 존재가치를 입증할 것이며, 의사들은 원격진료와는 차원이 다른 것으로 로봇을 이용해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게 될 것입니다. 감시경계로봇 등 국방, 보안 분야에서도 로봇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고, 초창기 인터넷이 그랬듯 로봇혁명이 어떤 형태로 인간을 행복하게 해줄지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로봇이 없으면 불편해서 견디기 힘든 세상은 분명히 오고 있습니다.
(3) 향후 시장 전망
1) 제조업용 로봇시장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자동차 및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인하여 국내 제조업용로봇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는 삼성전자와 LG Display로 대표되는 Display업체의 높은 세계시장 점유율과 고도의 신장세에 힘입어 Display제조공정에 적용되는 제조업용 로봇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 또한,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해외 신규 공장 증설로 인한 신규 로봇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는 당사와 같은 국내 제조업용 로봇 업체에도 호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서비스로봇 시장
업계 전문가들은 로봇시장의 성장이 현재 개인별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핸드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성장 경로를 거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980년대 초 컴퓨터가 처음 출현했을 때, 기본적인 성능에 가격은 현재와 비슷한 200만원대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How to Use"에 대한 의문을 품었으며, 컴퓨터가 일상생활에 침투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에는 다소의 상상과 무리가 따른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 한계 극복, 코스트다운, 기능보완이라는 진화를 거듭하여, 20여년 이상이 지난 지금은 사무실이나 각 가정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된 것을 고려해 볼 때,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 미래 Star산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능하게 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회사성장과정에 있어서 영업 및 생산현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1998년~2000년) ▶ 로봇사업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로, 자체 모델인 직각좌표로봇과 로봇제어기 개발을 추진해 나가면서 또한 대기업의 OEM모델 개발도 병행하여 초기 회사운영의 기반을 구축한 단계입니다.
2단계
(2001년~2003년) ▶ IMF외환위기를 조기에 탈출하여 대기업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이 재활성화 되고 휴대폰 중심의 디지털전자 시장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 당사는 자체개발한 직각좌표로봇과 수평다관절로봇 및 데스크탑 등의 신제품으로 휴대폰 등 디지털전자 부문의 제조 라인을 주요 영업을 전개하여 나갔습니다.
▶ 특히, 세계최초로 개발한 Twin-X형 데스크탑 로봇은 휴대폰 시장 활성화에 편승하여 당사 매출 확대에 지대한 역할을 하였고 이 시장에서 당사가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Display제조사를 중심으로 설비투자 활성화에 맞추어 주문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였습니다.
3단계
(2004년~현재) ▶ 국내 로봇시장 진입 성공경험을 토대로 중국, 동남아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설정하고, 해당 지역에 법인 또는 대리점을 구축하고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는 등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시기입니다.
▶ Display(LCD,PDP,OLED,AMOLED) 산업의 설비 투자확대와 자동차 및 반도체산업의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당사도 다양한 로봇 형태와 시스템 대응력을 갖추어 영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였고, 2006년 부터는 반도체와 자동차 부문에 Spec-in되면서 향후 많은 매출신장이 기대됩니다.
▶ 또한 애완로봇은 2006~2007년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2008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위한 생산 인프라 구축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상 분류로는 산업용로봇 제조업(분류코드:D29280)
(2) 시장점유율 등
시장점유율과 관련하여서는 객관적인 자료가 없어 정확한 산출이 불가능합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제조업용 로봇
제조공정 자동화의 핵심요소인 로봇적용이 80,90년대에는 생산성 및 품질 제고를 위한 선택적 투자항목이였으나, 2000년대에 들면서 급속히 성장한 휴대폰과 Display분야에 있어서 생산제품이 다양화되고 핸들링부품이 극소화 또는 초대형화되는데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투자항목으로 변화하면서 제조업 로봇시장이 괄목할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향후에도 이런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② 지능형 서비스 로봇
서비스 로봇은 갈수록 개인화되고 여가시간이 많아지는 생활패턴 변화나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서비스 산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정용과 복지 분야에서 로봇의 수요가 급속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일본 로봇 공업회가 향후 비약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서 여가지원 로봇 분야를 지목했습니다. 로봇시장 예측자료를 분석해 보면, 여가지원 생활 분야에서의 로봇 활용에 대한 잠재 요구가 아주 클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이사회결의 등을 통하여 향후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부문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2009년 매출액
(비율)
제조업용로봇 제품매출 15,726
(91.9%)
서비스로봇 제품매출 1,252
(7.3%)
기타 AS매출등 128
(0.8%)
합 계 17,106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명 2009년도
(제11기) 2008년도
(제10기) 2007년도
(제9기)
(클린)직각로봇 내수 4,840 4,976 5,024
수출 1,586 1,612 1,684
모션컨트롤러 내수 230 235 239
수출 - - -
(1) 산출기준
클린 및 직각로봇의 경우 동일 모델에 따른 규격이 달라 수량으로 일괄 나눌 수가 없어 자사 주력 모델인 DRM-130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출하였고, 모션컨트롤러도 자사의 주력 모델인 iM-Σ시리즈를 기준으로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 제품의 가격 변동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분석됩니다.
첫째는 자동화설비업체의 수주가 하락입니다. 당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자동화설비업체가 최종 자동화설비 구매자로부터 받는 계약금액이 당사의 판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는 국내업체의 국산화 제품출시에 따른 경쟁수입제품의 국내판가 하락입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구 분 매입액 비율(%) 비 고
공통 원재료 내수 8,897 64.3% -
수입 233 1.7% -
소계 9,130 66.0% -
외주가공비 내수 4,699 34.0% -
수입 - 0.0% -
소계 4,699 34.0% -
매입총계 내수 13,596 98.3% -
수입 233 1.7% -
소계 13,829 1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명 제11기
(09.01.01~
09.12.31) 제10기
(08.01.01~
08.12.31) 제9기
(07.01.01~
07.12.31) 제8기
( 06.01.01~
06.12.31)
BALL SCREW 내 수 - - - -
수 입 196,100 153,643 124,336 141,783
LM GUIDE 내 수 - - - -
수 입 106,900 85,343 72,700 80,407
(1) 산출기준
- 산출 기준 : 이동 평균법
- 각 품목별 구성이 매우 다양하여 주력 원재료 품목만 산출하여 산정함.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주요 원재료인 B/S 및 LM Guide는 엔고현상으로 단가가 상승하였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09년
(제11기) 2008년
(제10기) 2007년
(제9기)
로봇사업 제조업용로봇 부천공장 40,530 37,800 35,7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 생산능력(금액) : 생산능력(수량) × 평균판매단가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09년
(제11기) 2008년
(제10기) 2007년
(제9기)
로봇사업 제조업용로봇 부천공장 18,000 16,000 14,25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1) 제조업용 로봇
당사가 생산하는 제조업용 로봇은 직각좌표로봇, 수평다관절로봇, 데스크탑로봇, 반도체용로봇, 리니어스테이지 등이 있습니다. 로봇은 컨트롤러와 기계부로 구성되며 컨트롤러용 PCB 부품조립 및 기계부용 부품은 전문가공 업체를 이용하여 외주가공하고 당사는 그 가공부품으로 완제품을 조립하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ISO9001 품질관리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는 부품 수입검사, 제품조립 및 제품 최종검사를 위한 생산공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Display 또는 반도체 등 높은 클린도가 요구되는 제조공정에 적용되는 로봇을 조립하기 위한 클린룸을 별도로 갖추고 있습니다.
2) 지능형 서비스로봇
공공서비스로봇(모바일플렛폼)은 제조업용로봇과 동일한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애완로봇은 당사가 로봇 부품을 중국 및 일본등의 해외에서 조달하여 로봇을 직접 조립 및 제품 최종검사까지 수행하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부천(부천테크노파크)에 본사와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생산capa 확대를 위하여 천안 제4산업단지에 3,450평규모의 유형자산 취득을 하였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생산 capa확대를 위하여 천안에 신공장을 건설을 추진 중이며, 현재는 토지 매입을 완료하였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1기 연간 제10기 연간 제9기 연간
제조
업용
로봇 제품 직각좌표
로봇외 내 수 15,178 14,982 13,753
수 출 676 705 498
합 계 15,854 15,687 14,251
서비스
로봇 제품 애완로봇외 내 수 1,210 891 295
수 출 42 - -
합 계 1,252 891 295
합 계 내 수 16,388 15,873 14,048
수 출 718 705 498
합 계 17,106 16,578 14,546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제조업용 로봇은 고객에 대한 직접 판매와 특판점을 통한 유통 판매로 구분됩니다. 특판점을 통한 판매인 경우 일반 제품 및 표준 제품이 주로 판매가 되며, 직접 판매인 경우는 특판점을 통해 판매하는 동일 제품을 포함하여 주문(Project 성)제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주문제품 제품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표준 제품의 사양변경과 고객의 설비 특성에 맞는 로봇의 주문에 따라 개발이 포함된 제품이며, 주로 반도체용 로봇들이 이에 속합니다. 이는 제품 설계를 고객과 함께 진행해야하는 특징이 있어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 수준과 경험이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객과 직접 계약 또는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비스 로봇의 판매는 지금까지 주로 연구용 로봇플랫폼 매출 중심으로, 학교 및 연구 기관의 주문 사양에 맞는 제작 형태로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범사업을 거쳐 일반대중에게 시판중인 애완로봇과 공공도우미 로봇은 B2C의 특성을 갖는 아이템으로 판매망 구축 등 제조업용로봇의 B2B와는 다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판매를 병행하여 추진하고 또한 광고홍보에 대한 비용투입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경로 대금회수조건 비고
특약점 익익월말 현금 또는 어음 -
해외 특약점 T/T 선금 -
직판 익월말 현금 또는 어음 -
※ 특약점의 경우 당사에 계속적 물품거래를 위한 담보제공 업체임.
(4) 판매전략
구 분 내 용
내수 ▶대형고객을 제외한 고객들에 대해서는 지역별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 특
약점에 고객을 소개하여 고객지원이 더 빨리될 수 있도록 유도.
▶현재 서울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중북부, 충청권 지역의 중부, 및 영호남 지역의
남부로 나뉘어 전체 약 20여개소의 특약점이 있음.
▶각 특약점은 개별 법인회사로 독립되어 있으며, 지역 고객들에 대한 직접 영업
및 판매를 통하여 개별 회사의 발전을 유도하고 있음.
▶특약점 또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회사에서 직접판매 또는 영업지원 또한 가능함.
▶서비스 로봇 중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불특정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On-Line 및 Off-Line의 채널을 이용한 판매를 계획.
수출 ▶해외 시장은 현지에 자체 로봇 기술 또는 로봇 능력 생산이 상대적으로 빈약한
곳을 가장 우선적으로 진입. 이러한 곳은 중국,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
국등의 동남아시아 국가들임.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는 각각 독점 대리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태국
및 인도네시아 등의 주변 국가로의 시장 확대를 추진 중임.
5. 수주상황
(1) 제조업용 로봇
당사의 수주 방법은 크게 사용처로부터의 직접 수주와 특약점을 통한 수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CD, 반도체, 자동차등의 주요 고객에 대한 수주는 대형 Project성 수주로 고객으로부터 직접 주문을 받거나 고객사의 장비전문업체를 통하여 주문을 받는 형태인 반면, 소량 주문의 경우, 최종 고객 또는 중간설비업체가 당사 유통점(특약점)을 통하여 대부분 주문을 받고 있는 형태입니다.
대형 Project 및 고정적인 주문을 받고 있는 고정고객의 경우에는 납기가 비교적 30~45일 수준으로 비교적 긴 편이나, 당사 특약점 또는 중간설비업체의 경우에는 10~20일 짧은 납기가 대부분입니다.
(2) 서비스 로봇
공공서비스 로봇이나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경우에는 시장형성초기에 불과하여 민간수요 보다는 연구용 또는 전시용 위주의 학교, 연구기관 및 공공기관의 수요와 정부의 지능형로봇 시범사업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주는 비교적 납기가 45일 이상이고 충분히 예상되는 수요물량으로 제작에 큰 어려움은 없다 하겠습니다.
6.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2009년
(제11기) 2008년
(제10기) 2007년
(제9기) 비고
원 재 료 비 1,741,972 1,276,076 1,943,934 -
인 건 비 1,129,880 1,468,984 1,766,641 -
감 가 상 각 비 40,301 84,948 203,477 -
기 타 316,559 378,649 338,169 -
연구개발비용 계 3,228,712 3,208,657 4,252,22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599,105 1,039,780 1,504,163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1,629,610 2,168,877 2,748,058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8.88% 19.36% 29.23% -
나. 연구개발 실적
■ 공공도우미 로봇
연구과제 공공도우미 로봇(2004.3 ~ 2008.2)
연구기관 다사로봇 부설 연구소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개요
-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진행하고 있는 N/W기반 지능형 서비스 로봇개발과제 중 "보안 서비스가 보강된 남성형 공공도우미"과제로 개발된 공공도우미 로봇"
● 연구결과
-2004년부터 3개년에 걸쳐서 주요 H/W 모듈 및 플랫폼을 개발하여 05년 강남우체국에서 시범서비스를 마치고,06년 하반기 10대의 플랫폼으로 3개의 공공기관에서 시범사업을 수행중임
● 기대효과
-공공도우미 로봇은 IT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 로봇으로써 공공기관과 같은 Business Buyer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Benefit 평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가능하고 가격민감성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초기 시장 창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제공해야 할 타겟 기능이나 서비스 도출이 비교적 명확하고 구체적이기 때문에 공공도우미 로봇은 산업화 초기 시장을 위해 적절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음.
상품화 내용 공공도우미 로봇
■ 가정용 경비로봇
연구과제 가정용 경비로봇(2004.10 ~ 2007.9)
연구기관 다사로봇 부설 연구소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개요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진행하는 성장동력기술개발사업 중 "Indoor 환경에 적합한 경비로봇 시스템 기술 개발"과제로 개발된 가정용 경비 로봇
● 연구결과
-공동연구기관인 ㈜에스원과 과제를 진행하여 주요 방범모듈 및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2차에 걸친 가정용 경비로봇 시작품 제작
● 기대효과
-경비 로봇이란 지능형 서비스 로봇 중 경비 분야를 주목적으로 제작된 로봇으로, 경비 시스템과 연동 또는 독립적으로 제한적인 지역의 감시/보안 임무를 담당하고 재산과 인명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여 인간에게 안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비 서비스 로봇입니다.
-경비 로봇 산업은 인간에게 안심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인간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보다 한 차원 높은 신뢰를 줄 수 있는 수준의 고급 서비스 산업으로서 초기 산업진출 성공시 폭발적인 수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당사에서는 경비업체인 ㈜에스원과 공동개발을 진행하여 단순한 로봇 단품만이 아니라 로봇이 경비시스템의 주요 부품으로 인식되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Business Model 을 기대하고 있음.
상품화 내용 가정용 경비로봇 시작품
■ 신형 데스크탑로봇
연구과제 신형 데스크탑로봇(2006.02~2006.12)
연구기관 다사로봇 부설 연구소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개요
- 신개념의 일체형(Al압출구조) 로봇베이스 적용과 컴팩트한 로봇 구조설계
- 기존 데스크탑 로봇에 비해 기계적 강성을 30%이상 향상
● 연구결과
- 고정밀 위치정밀도(+/- 0.01mm)와 평탄도(+/-0.02mm), 저진동/저소음화(60dB이하)구현
- EZ 소프트웨어, CAD I/F등의 사용자용 PC 소프트웨어를 장착하여 사용자 편리성 향상
● 기대효과
- 소형/중형, 경제형/고급형 제품을 고루 갖춤으로써 국내 및 세계시장에서 일본업체 대비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데스크탑 로봇 시리즈를 통한 다양한 제품의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당사 매출확대가 전망됨
- 기존 동남아시장 확대 및 미주시장 진출을 위한 데스크탑 로봇 마케팅을 강화
상품화 내용 신형 데스크탑로봇
■ 신형 압출형 수평다관절 로봇(소형)개발
연구과제 신형 수평다관절(소형)로봇(2007.01~2007.12)
연구기관 다사로봇 부설 연구소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개요
- 해외 HDD 및 반도체시장 본격 진출을 위한 대응
● 연구결과
- Clean Class 10실현, compact 구조
- 절대치 엔코더 채용에 의한 원점복귀 불필요
- 주요성능
Cycle time: 0.52㎳, 위치 정밀도 ±0.01㎜
- 다양한 응용기능
3차원 Palletizing, Sealing, 디스펜싱 전용 S/W
Tool offset 및 R축 보상기능
● 기대효과
- 기존의 스카라로봇과 함께 소형 클린 스카라로봇 제품을 갖춤으로써 작업물 가반하중이 3Kg ~ 15Kg까지 늘어나 산업용 로봇시장에서의 Handling 및 조립공정의 선택 범위 확대
- 수평다관절 로봇 시리즈를 통한 다양한 제품의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당사 매출확대가 전망됨
상품화 내용 소형 수평다관절로봇
7.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382,500,000 5,420,000,000 678,000,000 6,124,500,000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1,382,500,000 5,420,000,000 678,000,000 6,124,500,000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2,500,000,000 - - 2,500,000,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
유 상 증 자 (사모) 4,999,993,000 - - 4,999,993,000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7,499,993,000 - - 7,499,993,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8,882,493,000 5,420,000,000 678,000,000 13,624,493,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