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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일삼일팔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0. 08:07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국내 e러닝 산업의 규모
ㅡ 국내 e러닝 시장은 2009년 2조 910억원으로 전년대비 11.8% 성장하였고, 사업자수는 총 1,368개로 전년에 비해 19.5% 증가
(출처:지식경제부 2009 e러닝산업실태조사 결과)
ㅡ 중등 온라인 교육시장은 아직 시장형성 초기이나, 정부의 교육정책 변화에 의한
   긍정적인 효과로 지속적인 규모 확대 예상

(2) 사교육 시장의 변화
ㅡ 교육업체 자본 유입의 증가로 기업화, 대형화, 집중화 추세
ㅡ 대형화를 위한 인수 및 우회상장을 통한 자본 조달 활발
ㅡ 대형 학원들은 표준화 및 온라인화, 프랜차이즈 확대를 통해 대형화, 기업화
ㅡ 고등 사교육 시장은 철저하게 입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주요 학습채널은
   학원
ㅡ 최근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학습보완재로서의 이러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ㅡ 이러닝은 시간/공간 극복, 유명강사 강의에 대한 접근성으로 시장 확대중

(3) 온라인 교육시장 환경분석
ㅡ 초4~중3 시장의 1위 업체는 맞춤학습, 1:1 학습관리 전문업체 중심으로 구성
ㅡ 컨텐츠 중심의 특화 시장으로 오프라인과 연계된 사업형태(공부방 등)의 강세
ㅡ 중등생은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려우므로 학부모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인터넷
   교육은 전문학원과 같은 맞춤형 레벨학습+상담+철저한 학습관리
ㅡ 따라서 중등 온라인 교육은 철저한 학습관리를 바탕으로 서비스가 강화되어야 함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당사는 중등부를 중심으로 원격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안정된

영상 서비스와 우수한 교육 컨텐츠를 통해 온라인 중등교육회사 중 상위권를 차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특정 지역에서만 가능했던 오프라인상 교육기관의 한계를 탈피하여 증등부 교육의 각 영역별로 국내 최고 강사진이 지리적, 환경적 제약이 없는 인터넷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기회의 불균등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교육컨텐츠를 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하여 제공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초로 지자체와 교육컨텐츠 제공 협약을 체결하므로써 BtoG 교육분야에서 선두기업으로서의 이미지 제고와 관련 컨텐츠의 개발로 인한 공공교육시장의 진입등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확대 및 전국적 교육서비스 업체로서의 명망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온라인 강의 판매 사업]
온라인 교육 컨텐츠 판매는 강사계약을 체결한 강사진이 강의한 내용을 인터넷 사이트(http://www.1318class.com )를 통하여 온라인 동영상서비스의 형태로 수험생들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온라인 컨텐츠 판매를 통하여 학생 개인별 맞춤 강좌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CRM 개발을 통해 고객이 참여,선택할 수 있는 고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학부모 등 연령별 고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타 교육 컨텐츠 회사와의 차별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대입시험을 목적으로 하는 입시학원과는 달리, 내신관리 및 특목고등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교육서비스업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 : O80932)

- 방문 및 통신교육학원(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 :  80933)

 

 

(2) 시장점유율 등

동종업계 대부분의 회사가 공시 및 외부 회계감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개별기업의 정확한 매출 파악이 어려워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나, 당사 추산액으로는 5%로 추산됨

 

(3) 시장의 특성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은 국내 교육시장의 특성과 같이 경기 하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은 낮으나 양질의 교육컨텐츠 확보, 교육사업에 대한 이해, 온라인 서비스의 효율적 제공을 위한 기술적인 경쟁력 등 타업체와의 차별적인 요소가 없이는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치열한 경쟁 시장입니다. 특히 또한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은 인터넷 인프라의 확충과 사교육비의 증가로 인해 미래 성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입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전 체 전 체 상품매출 교육 교재등 80(4.5%)
온라인매출 교육 고구려등 1,684(95.5%)
합 계 1,764(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제품명  기간  2010년 2009년 2008년 2007년
고구려  1년  960,000원  890,000원  890,000원  890,000원 
고구려  6개월  640,000원  590,000원  590,000원  590,000원 
내신  1년  - 590,000원  455,000원  455,000원 
내신  6개월  365,000원  365,000원  253,000원  253,000원 
내신  3개월 198,000원  - - -

※ 내신 상품은 2010년부터 1년 상품의 판매를 하지 않음.

(1) 산출기준

실 소비자가 기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동영상 제작 관련 고정비 및 일반관리비 증가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원재료


(단위 :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당사는 강사와 직원의 인적자원과 동영상 제작 관련 (스튜디오 등) 시설을 이용하여

제품(교육 동영상)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로 주요 원재료라는 개념의 수치를 산정하기 어려운 관계로 공란으로 처리합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강좌)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0 기 연간 제 9 기 연간 제 8 기 연간
콘텐츠 동영상 본사(서울) 11,680 20,440 20,440
소 계 11,680 20,440 20,440
합 계 11,680 20,440 20,44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연간)

ㅡ 365일 * 1일 8강좌 (1개 스튜디오) = 2,920 강좌
ㅡ 2,920강좌 * 4개 (전체스튜디오) = 11,680 강좌


② 산출방법

산출기준 참조

2) 평균가동시간

1일 8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강좌)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0 기 연간 제 9 기 연간 제 8 기 연간
콘텐츠 동영상 본사(서울) 5,237 5,063 15,346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강좌,%)
사업소(사업부문) 연간 가동능력 연간 실제가동 평균가동률
본사(서울) 11,680 5,237 44.84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소 계
 
 
 
 
 
 

 
 
 
 
 
 
 
 
 
소 계
 
 
 
 
 
 
합 계
 
 
 
 
 
 

당사의 생산설비는 동영상 제작 관련 스튜디오 4개로 본 스튜디오는 매입에 의한 것

이 아니라 건물 입주시 인테리어에 의한 설비시설로 별도의 수치 산정이 어려운 관계로 공란 처리합니다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전체 전체 상품
매출 수 출 -  -  - 
내 수 80,014  772,702  1,611,112 
합 계 80,014  772,702  1,611,112 
온라인
매출 수 출 -  -  - 
내 수 1,683,722  2,868,334  4,460,659 
합 계 1,683,722  2,868,334  4,460,659 
합 계 수 출 -  -  - 
내 수 1,763,736  3,641,037  6,071,771 
합 계 1,763,736  3,641,037  6,071,771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으로는 마케팅부, 컨텐츠기획팀등이 판매를 위한 기획 및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는 당사 홈페이지, 네이버등과 같은 포털사이트, 한겨레신문등을 통해 홍보

및 판촉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 온라인강의 판매와 교재판매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 및 교재

신청을 통하여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결제의 경우 결제대행회사를 통한 신용거래도 가능하며, 온라인 입금을 통한 당사와의 직접결제도 가능합니다.

 

 

(4) 판매전략

(가) 주력 강좌의 안정적 정착

ㅡ 내신, 특강, 단과강좌의 개설 및 특목고 강좌에 중점

(나) 성장 동력 인프라 강화
ㅡ 컨텐츠 및 DB구축 : 유명 교재 출판사 및 학원과의 전략적 제휴

(다) 고객 제일주의 지향
ㅡ 1:1 맞춤식 학습 시스템 구축
ㅡ 대 고객 서비스 강화 : CRM 시스템의 확장
ㅡ 수요자 중심의 사고지향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기재를 생략합니다.

7.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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