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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사업의 개요
가.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디스플레이 및 LCD 백라이트 관련산업
브라운관 TV(CRT)로 시작된 디스플레이 산업은 90년대 이후 LCD 및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과 제품이 개발되면서 반도체산업에 버금가는 규모로 크게 성장하였고 2세대 평판 디스플레이산업(Flat Panel Display: LCD,PDP,OLED 등)으로의 급속한시장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FPD제품은 기술적,시장적 글로벌 무한경쟁의 한 가운데 있으며,디스플레이 시장의 패권을 다투고 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산업의 전반적 특징은 국가간 경쟁의 심화, 치열한 가격경쟁,메이저플레이어 그룹의 시장점유율 확대,모바일 디스플레이의 급격한 성장,TV분야 기술경쟁의 격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단지(산업 클러스터) 건설의 확대,원가절감 및신기술개발의 가속화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LCD산업을 국가적 성장동력으로육성하고자 하는 세계적 추세를 들 수 있습니다. (대만은 LCD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중국은 LCD산업 진입을 위한 전력투구 상황)
이러한 LCD산업 발전에 백라이트(BLU) 관련 부품,소재,조립산업이 가장 중심역할을 하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원가적 측면(20%-30%비중)과 기술적 측면에서핵심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백라이트는 LCD제품의 생명인 시각적 품질을 거의 좌우하는 부품으로 M/Frame,CCFL램프,LGP(도광판),프리즘시트,광학시트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현재 백라이트 산업의 전반적 이슈는 Low Cost, 고 휘도 등 우수한 광학적 특성,저 전력,슬림화,친환경적 특성 등의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기술개발에 focus를 맞추고 있으며,이를 위해 LCD Panel업체 및 각 BLU업체에서 차세대 백라이트 기술개발을 위해 고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세대 백라이트로 검토되고 있는 LED백라이트, 면광원 백라이트,CNT백라이트 등의 기술은 아직 완벽한 기술개발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황이지만,2009년에는 어느 정도 시장 진입이 예상되고 있으며,기술 및 경쟁력의 여하에 따라 백라이트시장의 판도를 전면적으로 재편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LCD산업의 현황과 전망
1980년대 후반 우리 나라에 도입된 LCD산업은 5~6년 만에 세계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세계 LCD시장을 선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는 그 동안 이룩해놓은 우수한 IT산업을 발판으로 빠르게 세계 LCD TV, 노트북PC 및 Monitor 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올림픽과 월드컵 등 대규모 국제행사에 편승하여 소비자들의 대형 Display 수요가 폭증하면서 LCD산업은 급속한 신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40˝대의 대형TV는 이미 50˝대로 더욱 대형화되었고 지금까지 지존의 자리를 지켜 오던 PDP TV도 점차 LCD TV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한편 2007년부터 8세대 라인의 본격 가동과 함께 LCD 시장의가격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PDP TV와 경쟁관계에서 40˝대급에서는 LCD TV가 앞서가고50˝급에서는 PDP가 시장점유율에서 앞서 가리라 전망됩니다. 2007년부터 SED, FED, OLED 등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TV가 출현할 것으로 보이나 실제적인 시장 수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LCD 모니터시장은 2006년 1억 3000만 대에서 2010년 1억 7800만대로 연평균 8% 내의 성장세를 보이고 CRT모니터를 빠르게 대체하여 2010년에는 95%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낼것으로 전망됩니다. 노트북용 LCD 시장은 2006년 7000만 대에서 2010년 1억800만 대로 연평균 11% 정도 지속적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LCD TV와 함께 모바일용 LCD 제품은 항상 예측을 뛰어 넘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006년 모바일용 LCD 제품은 5억 100만 대에서 2010년 8억 5700만 대로 연평균 14% 이상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며, TFT-LCD시장은 2000년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로 디스플레이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제품들이 개발되어 시장에 선보일 것이지만 디스플레이간또한 국가간, 기업 간 기술이 평준화되고 있어 대규모 자본 투자와 가격경쟁 구도체제는 다른 신제품의 시장 진입을 쉽게 허락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 BLU산업의 현황과 전망
LCD BLU의 국내 생산 규모는 2005년에 2조 8천억 원 규모에서 약 20% 내외의 고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LCD BLU의 수출도 국내 업체의 생산량 증가와 LCD TV 등 수요 증가에 따라 연평균 20% 내외의 높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LCD BLU는 2005년도 내수 2조 8000억 원, 수출 1조 1000억 원에서 2008년 내수5조원, 수출 2조 30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했습니다. BLU업계의 최대 과제는 무엇보다 원가절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LCD TV의 시장가격은 2006년 한 해 동안만 무려 50%에서 60% 이상 인하되었으며, 가격경쟁 추세가 당분간 지속 될 전망이라 BLU업계는 제조 생산성 혁신과 원가 절감을 위한 기술혁신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006년 이후 BLU업체에서는 부품 수 축소를 통한 원가절감에 먼저 주력하고 있습니다. LCD TV가 대형화되면서 BLU 부품의 재료비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어 BLU의 주요부품인 광학시트의 축소와 새로운 광원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형태의 복합 LGP와 복합시트가 개발되어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앞으로도 LGP와 광학시트, 프리즘 등을 복합화하여 부품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 개발이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새로운 광원 개발도 2008년 이후 점차적으로 시장에 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 환경물질 사용,색 재현성 향상, 저 전력화, SLIM화,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 원가를 목표로 하여 개발되고 있는 LED BLU, EEFL, FFL, CNT 면광원 등 다양한 차세대 광원이 시장에 출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BLU 관련 산업은 향후 세계적인 원가 경쟁 환경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하여 기술 혁신과 생산성 혁신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대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 다각도의 전략 개발과 경쟁우위 확보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 자동차용 AV 시장 전망
Car audio로 출발한 차량용 멀티미디어 시장은 DVD-Player, Mp3-Player, AV(Audio Video)기능, 위성방송 수신(DMB), 동영상,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Car Infortainment라는 새로운 성장사업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Car Infortainment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자에게 정보(Information)와 즐거움(Entertainment)을 제공하는 제품을 의미하는 합성어 입니다. 이런 제품은 차량용 MP3플레이어, 디지탈 위성라디오, Car내비게이션 등을 중심으로 Car Infortainment 개념의 제품들이 소개된 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기존 Car 오디오에 일체형으로 추가되거나 개별 판매되는 형태로 판매되기 시작하여 2003년에 990만 대에서 2004년에는 1322만 대로 급성장하였고, 최근에는 Car 오디오에 내비게이션 및 디지털 AV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Car Infortainment가 한층 진화되는 양상을 띠고 있지만, 별도의 독립된 시장(After Market)을 형성하기 보다는 기존의 Car 오디오 전문업체의 관련 제품에 새로운 기술이 융합(Convergence)되면서 자동차에 일체형으로 출시되는 형태의 시장 형성이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장차 Car Infortainment 기술은 통신 기능이 융합되면서 쌍방향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시간 교통상황 안내,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call center 자동 연락서비스, 식당 및 주유소, 날씨 등 유용한 정보안내 등의 서비스 차원으로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07년 Car오디오시장은 170억 달러로 디지털 카메라 정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매년 -2.0% 에서 2.0% 의 변동을 보일 정도로 정체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Car Infortainment로 진화하는 새로운 계기를 맞이하면서 시장 규모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0년에는 디지털 AV 기능 및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제품군이 전체 Car 오디오시장의 35%를 점유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Car 오디오시장의 매출규모도 450억 달러로 2.6배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Car Infortainment시장의 모태인 Car 오디오시장은 새로운 기업이 진입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이미 장착되어 나오는 Before Market 비율이 60%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일본의 Alpine, Pioneer, Clarion, Matsushita 등 주요 기업이 세계시장의 63% 이상을 장악하고 있어 높은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Car 오디오시장의 음향기술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통신기술이 접목되면서 한국의 우수한 IT기술업체가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세계적인 기업들과 본격적인 경쟁태세를 갖추고 있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라. 와이파이 폰 시장 현황 및 전망
국내 인터넷 전화 가입자는 2007년 160만명에서 2008년 300만명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이용대가 인하, 번호이동제 시행으로 2010년에는 46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정통부에서 예측하고 있습다. 이는 2007년 6월 가정용 인터넷 전화기를 출시한 이래 가입자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LG 데이콤의 약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으며, 인터넷전화 저변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자 간의 본격적인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전화 장비 시장도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며, 2006년 650억원, 2007년 952억원 등 연평균 20%씩 성장하여 2011년 16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한국 IDC 보고서)
현재까지 게이트웨이, 유선 IP폰 및 와이파이폰이 전체 VoIP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 VoIP시장에서는 현재 와이파이폰이 주류이며 점차 이동통신과 와이파이폰을 겸할 수 있는 듀얼폰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세계적으로 휴대폰의 보급률이 급격히 높아질수록 유선 전화 수요 감소, 가계/기업의 통신비 부담 급증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이에 품질이 급격히 향상된 VoIP 기능을 휴대전화에 내장해 유선전화뿐 아니라 휴대전화까지도 대체함으로써 통신 비용 절감과, IP 기반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시키고자 하는 수요자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Wibro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하였고 Mobile WiMAX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으며, CDMA 이동통신 대신에 WiMAX를 사용하고 WiFi와 Dual Mode phone은 유선 네트웍이 발전되지 않은 동남아, 남미 및 동유럽 등에서 많은 요구가 있습니다.
마. 중국의 mobile TV 시장 전망
중국은 지난해 올림픽에 맞춰 37개 도시에 mobile TV 인 CMMB(China Mobile Multimedia Broadcasting)망 구축을 완료하고 시험방송을 거쳐 2009년 상반기 본격 상용 서비스에 돌입하였습니다.
CMMB 는 지난 2006년 10월 중국 광전총국(SARFT)의 주도하에 중국의 모바일 멀티미비어 방송 산업표준으로 제정된 중국이 자체개발한 모바일 TV 표준으로서, 현재 100개 이상의 도시에 대한 방송망 설치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올해 서비스지역의 확대와 함께 1200-1500만대 이상의 단말기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2010년에는 2400만개의 단말기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앞으로 3년 동안 이 시장이 매년 100%가 넘는 고도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진LND의 MD 사업부는, AV chip 업체와 demodulator chip 업체등과의 협력으로 CMMB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당사 모듈은 중국 내수용 Handset, PND, MP4, DVD player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세트업체에 공급될 예정이며,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한 본격 상용서비스 돌입에 따라 금년 상반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바. 철도 신호시스템 사업
철도신호시스템은 제품의 용도 및 기능에 따라 ATS,ATC,ATO,ATP 등의 열차 제어시스템 제품과 열차의 진로를 제어하는 전자연동장치(EIE) 및 기타 열차사령실통합시스템 등의 제품이 있으며, 당사는 열차제어시스템과 전자연동장치를 주 사업분야로 추진하면서 MMIU 등 열차운행정보시스템 등의 관련사업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철도신호시스템은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시되어 시장진입 장벽이 높은 제품으로 그 동안 대부분 일본 및 유럽의 제품을 그대로 수입하여 사용해 왔으나, 최근 소수 국내업체에서 독자적으로 제품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며,. 신호시스템은 국철, 지하철(전철), 경전철의 차량에 장착되는 차상장치로 철도차량에 필수적으로 장착되는 제품으로 기존차량의 교체용 시장과 신규제작 차량에 사용하는 신규용 시장이 있으며, 국가 철도 중장기 사업계획상 국철(KNR)과 광역철도, 도시철도의 전체 사업비는 2019년까지 약 100조원 정도의 시장이며, 이중 철도신호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3%~5% 정도로 2019년까지 3조~5조원 정도의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중 공사부문 및 현장 설비부문을 제외한 1조5천억~2조5천억원 정도가 순수 신호시스템 시장규모라 할 수 있고, 2019년까지 연간 약 1100~1900억원 정도의 시장규모를 가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철도신호시스템은 국내적으로는 광역철도 및 경전철 노선확대의 지속적인 추진, 해외적으로는 철도사업의 해외 대규모 프로젝트 진출 확대로 성장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 LED조명사업
LED조명사업은 반도체기술과 광학기술, 조명 디자인 등 어플리케이션 기술이 융합된 사업으로 기존 조명의 혁명적 변화를 이끌어 가는 중이며 매년 30%이상 급속하게 성장하는 차세대 사업입니다.
LED조명사업의 Value Chain은 크게 기판, Epitaxy, LED CHIP, Packaging, LED Module & Application 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Lumileds,오스람,지멘스,Nichia, CREE 등 LED선두회사와 삼성전기,서울반도체 등 국내 LED칩 업체가 LED관련 특허기술을 공유를 통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LED칩 등의 전 공정은 기술적 장벽이 매우 높아 과점형태의 사업구조가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LED조명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 벤처기업의 기술개발 및 시장참여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으며, LED조명 세계시장은 2008년 32억$ 규모로 추정되며, 2015년 380억$로 년 평균 34%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국내시장은 2008년 1,923억 원에서 2018년 6조2565억 원으로 년 평균 29%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정부의 "LED조명산업 신성장동력화 발전전략" 등 강력한 의지 및 방침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공공기관의 LED조명 교체를 통해 수요를 늘리면서, 각종 지원정책으로 2015년까지 LED조명의 시장점유율을 30%까지 올리는 계획을 추진하여 상업용 및 주거용 조명에 이르기까지 수요를 진작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구 분 시 장 여 건 생산 및 판매활동 개요 영업상 주요전략
국 내 국 외
창업기
(1986년-
1988년) - .자동차,가전제품
통신기기 산업의 발전
-. 기계류, 부품, 소재
국산화 5개년 계획
정책 시행 -. TCP/IP를 기반으로
인터넷 급속도로 확장
-. PC의 대중화 -. VTR용 Loading Gear 생산개시
-. 카메라, 부품 생산
개시
-. 타자기, Keyboard 부품 조립개시
-. 카셋트 DECK
생산개시
-. 성형부품 수출개시
-.정밀금형부품 및
DECK 개발생산
-. 전자부품업체로
정착하기 위한
기반 조성
성장1단계
(1989년-
2002년) -. LCD 스마트패널생산
본격화
-. LCD 품귀 현상, 관련
제품 가격상승
-. 모니터업체,디지털
업체로 전환 추세
-. 인터넷 보급확산
초고속 통신정보망
보급등 정보 통신
산업 급성장
-. LCD 모니터업체들
글로벌 마케팅 본격화
-. 15"TFT-LCD패널
가격인상 강행
-. 6세대 LCD생산경쟁
-. LCD용 편광필름
증산
-. LCD-반도체용 클린
반송시스템 개발 -. 비디오 카메라 부품
생산개시
-. 금형 직수출 개시
-. F-SYSTEM성형기 개발
-. 중국 동관고미전자
설립
-. BLU 사업 진출
-. LASER PRINTER
생산
-. DVD DECK 양산개시 -. BLU, LGP의 개발
및 생산으로 LCD 업계 진출
-. DECK생산은 중국
공장으로 이관
-. OA 사업진출
성장2단계
( 2003년- 2009년) -. 고온폴리 LCD 패널
중국 수출
-. 국산 전자부품
채택률 60% 육박
-. LCD규격 다양화
-. LED TV 출시
-. 인터넷전화 확산
-. LED조명으로 전환
정부 강력추진 -. 중국수요급증 전망
-. LCD 수요 가파른 성장세
-. LED TV 출시
-. 인터넷 Mobile개발
및 확대 -. BLU 대형,소형등
모델다양화
-. MOLD FRAME 대형 100만대/월 돌파
-. 삼성 SDI 전지부품
200만대/월 공급
-. 진천공장 신설
(MOLD FRAME)
-. 중국 소주 삼진광전
설립
-.멕시코 광장설립 및 TV
용 Cabinet 사업진출
-. 슬로바키아 공장설립 TV용 몰드프레임 생산
월 생산능력 100만대
-. LED조명등 판매개시 -. BLU 주력 사업화
(대형 BLU 중심->
소형 BLU까지
사업 확대 추진)
-. 자동차용 DVD
DECK,Roof형 DVD Player개발 양산
-.Car AV/AVN 신제품 개발 및 미국시장
진출
-. 2차전지 사업참여
-. TV용 Mold Frame 대량생산체제
구축
-.WIFI폰 개발
-.CMMB사업 참여
-.철도신호시스템
개발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은 5개의 사업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부품사업 : BLU핵심부품인 Mold Frame, 도광판(LGP : Light Guide Panel)
개발 및 생산, 2차전지 부품 및 정밀전자부품 생산
② 금형사업 : Mold Frame, LGP, 전자부품, Deck Mechanism의 금형설계 및 제작
③ LD사업 : TFT-LCD핵심부품인 BLU 개발 및 생산, LED조명제품 개발 및 생산
④ MD사업 : CarAV/AVN 개발 및 판매, WIFI폰 및 철도자동정지장치 개발 및 판매
⑤ 상품사업 : 원재료 및 설비 등 수출
(2) 시장점유율 등
당사는 TFT-LCD 세계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BLU 협력업체에 Mo
d Frame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BLU 협력업체가 생산하는 BLU에 소요되는 MF를 당사가 공급한 점유율은 수량기준으로 아래 표와 같이 계획을 하고 있으며,현재 납품업체중 공급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표> 삼성전자 Mold Frame 점유율 현황 및 계획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모니터,노트북 39% 49% 45% 44%
TV용 44% 41% 41% 42%
계 40% 45% 43% 43%
(주)삼진엘앤디 생산지원팀 산출(Global기준)
(3) 시장의 특성
(가) 수요자의 구성 및 특징
당사가 생산하는 MF, LGP의 수요자는 삼성전자 BLU 협력업체(태산LCD, 한솔LCD, 이라이콤등)이고, BLU는 삼성전자, 일본의 TFT-LCD 제조업체(SEID) 등이 있습
니다. 이처럼 당사는 BLU 부품 공급업체와 BLU 공급업체를 겸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TFT-LCD업체들에 대한 납품업체라는 점에서 당사의 입지는 TFT-LCD업체들의 판매 및 가격 정책에 따라 변동됩니다. 따라서 TFT-LCD 업체들의 M/S확대와 판매증가는 BLU 부품 제조 및 BLU 조립체의 성장과 직결됩니다. 당사는 세계 시장 점유율이 1위인 삼성전자에 소요되는 BLU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대형 TFT-LCD 시장의 입지를 증대시키기 때문에 당사의 시장 입지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수요의 변동 요인
1) 대체시장의 성장
BLU는 TFT-LCD의 발광원이기 때문에 스스로 빛을 발할수 있는 자발광디스플레이제품(PDP, 유기EL등)이 성장할 경우 BLU 수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표> CTV 디스플레이별 중장기 시장 전망 (단위 : 백만대,%)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CAGR
F
P
D CRT 136.2 116.0 96.7 78.6 60.6 -16.8
LCD 42.1 64.5 85.8 102.5 121.1 42.3
PDP 9.3 15.5 20.2 25.3 30.8 41.1
PJTV 4.7 3.7 3.1 2.8 2.5 -14.6
기타 0 0.2 0.5 1.0 1.6 -
자료: Displaybank 2006.2
그러나 현재까지는 PDP와 유기EL의 적정크기와 응용분야가 상이하여 시장대체 규모는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TFT-LCD의 경우 상품화 크기가 주로 10~40인치로 TV, 모니터용인데 반하여 PDP는 40~60인치로 대면적의 벽걸이 TV에 적합하고 유기EL은 10인치이하의 의료 및 군수용 제품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대체 시장에 따른 BLU 수요의 변화폭은 당분간은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당사는 삼성전자의 유럽시장 거점확보와 시장확대 전략에 맞추어 유럽의 삼성전 자 LCD Clusster인 슬로바키아 Trnava에 2007년 4월 Sanjin LND Slovakia s.r. o.법인을 설립하고, 2008년 1월부터 LCD TV용 Mold Frame 제품을 양산, 공급
하고 있습니다.
② 슬로바키아 법인은 LCD TV용 Mold Frame 월50만대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현재 삼성전자의 라인 증설계획에 따라 월 100만대 생산capa. 확보를 위한
기존공장 개조 및 설비보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③ 당사는 중장기 사업구조 개선 및 차세대 성장산업에의 참여(친환경,지속성장산업) 와 철도 신호분야 선진기술의 이전 및 국산화 개발로 고수익 사업군 창출을 목적 으로 철도신호 관련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추진을 위해 철도신호분야의 세계적 기술보유업체인 일본신호사의 협력 사인 (주)테크노시그널과 08.9월 ATS국산화개발계약을 체결하고, 08.10월 철도 대학과 산학협력계약을 맺어 철도신호분야의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 습니다.
④ 당사는 LGP (도광판) 및 BLU (백라이트) 등 관련사업에서 축적된 광학기술과 금 형기술 등 회사의 핵심역량을 활용, 발전시켜 LED조명사업을 회사의 중추적 성 장동력 사업으로 육성하고자 2008년부터 사업준비를 시작 2009년 초부터 본격 적인 사업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위해 올해 4월부터 LED조명사업 조직을 확대,개편하여 운영 중에 있 으며, 관련제품은 독자 개발을 통해 해외 및 국내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입니다.
⑤ 당사는 기존의 AVN사업부를 MD사업부로 2009년 3월 확대개편하여 기존의 네 비게이션외 와이파이폰, VoIP 화상 전화기 및 무선 공유기등을 개발하여 하반기 에 출시할 예정으로 국내 및 해외 주요 통신 사업자들과 공급 협의를 하고 있습
니다.
(5)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주요 제품, 서비스 등
1.주요제품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부 품 제상품 M/F 사출성형, LGP,OA
2차전지, 전자부품등 400WT
(40inch) 외 32,486 40.4%
금형 제품 금형 BLU 및 전자부품등의
기초금형설계 및 제작 M/F, LGP,
BLU금형외 17,000 21.2%
LD 제상품 LED조명,
BLU LED조명제품,
TFT-LCD 핵심부품 T082-0155SAK,
080WA외 1,913 2.4%
MD 상품 MECHA CAR,HOME용 NAVI NAVIGATION외 867 1.1%
상품 상품 RESIN외 RESIN, 설비등 - 28,097 35.0%
합 계
80,363 100.0%
2. 주요제품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개,벌))
품 목 제23기 제22기 제 21 기
부품제품 40" M/F 내수출 1,420 2,560 2,800
금형 사출금형 내수출 35,500,000 55,780,000 32,500,000
OA제품 FINISHER 수출 226,300 212,250 201,700
(주) 산출기준
- 부품 : 제품의 종류가 상당히 많고 그 가격 또한 편차가 크므로, MOLD FRAME 40" 관련 판매가를 대표규격으로 표기하였음.
- 금형 : 총판매금액/총판매수량으로 산출하였음. 주문형 생산 제품이며 개별 견적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으로 가격편차가 큼.
- O A : FINISHER를 대표규격으로 표기하였음.
3.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부품사업 PC RESIN외 M/F 원재료 32,676 85.6 제일모직외
금형사업 MOLD BASE외 금형 원재료 5,147 13.5 삼일메가텍외
LD사업 LED 외 BLU 원재료 340 0.9 옵토비전외
합 계 38,163 100.0
4.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및 생산실적
주된 사업인 부품사업의 경우, 제품의 종류가 상당히 많고, 규격의 편차가 현저히
커서, 대표적인 TV Mold Frame Kit기준으로 구분할시 2009년 당기누계 총생산
실적은 22,900천대입니다. 생산능력은 월별 수주되는 Mold Frame 규격의 변동으로
사출기가동시간대비 생산되는 품목규격을 일괄적으로 산정하기 어렵습니다. 부품사업의 당기누계 평균가동율은 90%정도입니다. 금형사업의 경우도 사출제품 규격편차가 있지만, 금형승인을 최종생산완료기준으로 한 2009년 승인된 금형 당기누계 총생산실적은 490여벌입니다. 금형사업은 일일평균 15시간, 2교대 월평균 27일가동, 연간 320여일가동일수를 기준으로 연간 4900여시간가동하여, 총 연간 520여벌의 최대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금형사업의 당기누계 평균가동율은 95%정도입니다.
(2) 중요사업관련 유무형자산
[자산항목 : 유무형자산] (단위 : 백만원)
계정명 구 분 취득가액 상각누계액 장부가액 비고
기계장치 부품사업 27,416 23,788 3,628
금형사업 11,018 7,812 3,206
계 38,434 31,600 6,834
개발비 AVN 7" 1,295 776 519 개발완료
WIFI PHONE 609 - 609 개발진행중
자동열차정지장치 763 - 763 개발진행중
계 2,667 776 1,891
합 계 41,101 32,376 8,725
(4) 향후 투자계획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계정명 구 분 취득가액 상각누계액 장부가액 비고
건설중인자산 매입계약 4,307 - 4,307 아산테크노밸리
합 계 4,307 - 4,307
당사는 동탄제2신도시 도시계획으로 2010~2011년 회사이전을 대비하여 아산테크노밸리에 23,169.70㎡(7천여평)토지 매입계약을 2007.11.15일 체결하였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3기 제22기 제21기
부품 제품 M/F등 31,803 53,519 60,106
상품 GASKET등 683 2,455 4,021
금형 제품 금형 17,000 18,686 11,653
LD 제품 BLU,LED 54 - 4,143
상품 BLU,LED 1,824 12,264 3,390
MD 상품 AVN 867 1,807 4,510
상품 상품 RESIN등 28,010 13,674 9,479
기타 기타 - 122 1,986 844
합 계 80,363 104,391 98,146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판매조직 담 당 업 무 주요매출처
부품사업
금형사업 해외영업 중국, 일본 수출관련 거래처관리 한솔엘씨디
삼성전자
삼성SDI
태산엘시디
디아이디등
국내영업 MOLD FRAME,LGP등의 매출관리
제품관리 MOLD FRAME,LGP등의 물품납품
MD사업 해외영업 미국, 러시아 수출관련 거래처관리
국내영업 AVN, WIFI폰 국내판매분 관리
영업관리 국내외 영업관리
(2) 판매경로
매출유형 구분 판매경로
제품 국내외 1)직접판매
- 당사의 영업조직을 통한
- 당사생산 물품제공
(1)홍보 및 마켓팅
(2)물품가액 협의
상품 국내 1)직접판매
- 당사의 영업조직을 통한 판매
(1)해외 관계사에 상품구입
(2)물품가액 협의
(3)물품 공급 계약서 체결
(4)물품 공급
(5)A/S
수출 1)직접판매
- 당사의 영업조직을 통한 판매
(1)해외관계사에 상품 구입
(2)물품가액 협의
(3)물품공급계약서 체결
(4)물품공급
2)중계무역 판매
- 당사와 계약을 체결후 관계사의 영업
조직을 통한 제3국에 판매
(1)당사가 제3국에 홍보 및 마켓팅
(2)당사와 제3국 업체와의 계약 체결
기타 기타 (1)구매대행 및 용역수입외
(3) 판매방법 및 조건
거래선의 주문(전화주문,발주서,P/O)에 따라 납품후 거래선과의 개별계약에
의거 판매대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수출 : 주문 생산에 의한 T/T, L/C거래등.
-내수 : 주문 생산에 의한 현금, 구매자금 및 어음거래등.
(4) 판매전략
당사는 여러 사업군을 갖고 있습니다만, 주요 사업은 부품사업으로서 기업간 거래(B2B) 방식입니다. 따라서,고객사의 경영전략 및 제품 경쟁력 확보 전략에 맞추어
고객가치 향상을 위한 경영시스템 구축 및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금형 등 제품개발 단계부터 양산,납품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에 SPEED경영과 일관 생산시스템 방식을 핵심전략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LCD Mold Frame등 부품사업은 고객사의 신제품 개발을 최 단기에 수행하기 위해
금형설계 및 제작단계부터 통합시스템(i-Manufacturing system)을 구축,운영함으로써 금형개발 납기 및 경쟁력 확보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Back Light Unit사업은 차세대 LED BLU의 핵심부품인 박형,복합기능 LGP에 대한
선행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함으로써 2008년이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Monitor용 LED BLU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AVN(Audio Video Navigation)사업은 After Market부문의 글로벌 판매망 구축을
위해 미국 이외 러시아, 유럽, 동남아 등 시장개척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신규사업인 LED조명사업은 후발주자로 인한 기존 조명시장 진입을 위해, 에이전트와 계약을 맺어, 판매망 확장을 최대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주요사업인 부품사업의 지속적인 제품판매가 인하에 대한 시장위험을 대비하여, 타사업부문의 원가절감과 생산성증가에 노력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을 발굴, 선정하여 회사의 또다른 성장사업동력으로 활용하고자 계획 및 실행하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1)연구개발부서
부 서 인 원 업 무 역 할
MD개발팀 16 - NAVIGATION, WIFI PHONE등 설계 및 개발
금형설계팀 10 - M/F,BLU,LGP금형 설계 및 개발
LD개발팀 7 - LED조명제품 설계 및 개발
계 33
(주1) 사업보고서작성기준일 현재 개발부서의 인원입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23기 제22기 제21기 비 고
원 재 료 비 380 542 471 -
인 건 비 1,786 2194 1,271 -
감 가 상 각 비 339 298 182 -
위 탁 용 역 비 108 520 154 -
기 타 697 966 475 -
연구개발비용 계 3,310 4,520 2,553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762 2,004 360 -
제조경비 503 469 332 -
개발비(무형자산) 1,045 2,047 1,861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12% 4.33% 2.60%
(주1) 당사 연구개발부서 발생 개발비용의 당기합계누계액입니다.